아모스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날과 심판 개념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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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날과 심판 개념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14개의 단행본, 논문, 주석서를 인용하여 작성된 소논문으로 본격적인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20페이지 분량에 각주 54번까지 진행된 성실한 인용을 통해 작성되어 표절의 문제가 없습니다.
목차
1. 서 론1

2. 아모스와 이스라엘의 사회적 상황2
1) 선지자(의인 혹은 지혜자)를 박해함4
2) 사회적인 면에 있어서의 타락상5

3. 이스라엘의 종교적 상황6
1) 우상 숭배7
2) 형식적인 제의7

4. 하나님의 심판의 날(The Day of the Lord)9

5. 하나님 칭호에 나타나는 언약과 심판11
1) 하나님의 칭호11
2) 하나님의 칭호를 통하여 나타나는 “언약”과 “심판”12
본문내용
역사상 한 나라가 크게 번영할 때는 항상 그 이면에 극심한 종교적, 도덕적 타락이 일어났으며, 극단적인 인본주의가 기승을 부렸음을 볼 수 있다. 이스라엘도 이에 예외는 아니었다. 이스라엘 역사를 살펴보면 외적인 번영 자체를 하나님의 축복으로 간주하고, 자신의 안락과 일신의 편안함에 안주하여 오히려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모습이 반복되어 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모스가 선지자로서 활동하던 당시도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모두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번영한 때였다. 특히 북왕국 제 13대 왕 여로보암 2세(B.C.793-753년)는 아람을 공격하여 그 수도인 다메섹을 정복하였을 뿐 아니라 모압까지 공략함으로써 다윗 시대 이후 가장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지리적 여건을 이용하여 중개 무역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국가의 부가 크게 증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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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병도 譯. 「호크마 종합주석 20: 호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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