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아모스 9장 1-10절 구조와 주제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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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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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외적 특징
1. 본문의 범위 및 전후 문맥과의 연관성
ⅰ. 8장 1~14절과의 관계
ⅱ. 9장 11~15절과의 관계
2. 본문의 구조
ⅰ. 아모스서 전체에서의 본문의 역할
ⅱ. 본문의 구조
3. 성경 전체의 관점에서 바라 본 본문의 주제 전개
Ⅱ 본문 주해
1. 여호와의 피할 수 없는 심판 (1~4절)
ⅰ. 제단 환상
ⅱ. 피할 수 없는 심판 - 다섯 가지 조건절과 귀결절의 구문 조합을 중심으로(2~4절)
2. 심판을 행하시는 여호와의 속성 (5,6절)
3. 심판 확정과 남은 자(7~10절)
ⅰ. 이스라엘의 선민에 대한 오해 - 7절을 중심으로
ⅱ. “야곱의 집”
ⅲ.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임하지 아니하리라”
Ⅲ 신학적 적용
1. 모든 곳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
2. 심판 중에 건지시는 여호와의 긍휼하심
3. 남은 자의 역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외적 특징
1. 본문의 범위 및 전후 문맥과의 연관성
본문은 아모스 9 : 1~10절로 앞에 등장하는 8 : 1~14절과 뒤이어 등장하는 9:11~15절과 구분되어 설정되었다. 본문은 앞 뒤 등장하는 두 구절들과 주제와 내용상, 구조상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주제와 관련해서 차이점을 가지고, 9:1절에서는 8장과 구분되는 구분의 역할을 하는 ‘내가 보니’라는 단어가 등장하고 있다. 앞 뒤 본문과 구분되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서 본문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자.
ⅰ. 8장 1~14절과의 관계
본문은 8장에 등장하는 아모스가 본 네 번째 환상 이후에 등장하고 있다. 8장 1~3절에서 아모스가 환상을 본 이후 등장하는 구절들을 아모스가 본 네 번째 환상과 구분지어 보는 견해들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구분한다면, 7장 7~9절에 등장하는 아모스의 세 번째 환상 이후와 아모스의 네 번째 환상 사이에 등장하는 구절들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오류로 인하여 환상들 사이에 등장하는 구절을 후대에 삽입한 구절로 보는 의견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사잇구절을 아모스의 세 번째 환상과 연결하여 환상의 구체적인 예시 혹은 구체화의 과정으로 이해한다면 8장에 등장하는 네 번째 환상과 그 이후 등장하는 구절들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이해하여 두 환상을 평행 구절로 이해 할 수 있다. 그렇게 이해한다면 아모스의 다섯 가지 환상을 2+2+1의 구조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본문에 등장하는 다섯 가지 조건절과 귀결절의 구문 조합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8장의 범위 문제를 간략하게 다뤘지만, 위에서 제시한 방식으로 이해한다면 본문과 8장의 내용이 구분되는 이유를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본문은 아모스가 본 다섯 번째 환상이다. 다섯 번째 환상은 위에 제시한 2+2+1의 구조 안에서 앞서 제시된 네 가지 환상의 내용을 종합하고, 심판을 확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문은 앞선 아모스의 환상인 7장 7절부터 이어지는 3,4번째 환상 묶음과 구별되는 동시에 아모스의 앞선 환상의 종합 및 전개라는 역할로서 연결되어 있다.
ⅱ. 9장 11~15절과의 관계
본문 이후에는 아모스서의 끝을 맺는 구절인 9장 11~15절이 등장한다. 본문과 위 구절과의 구분은 뚜렷하게 드러나 있다. 본문은 심판과 앞서 등장한 아모스의 내용은 심판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지만, 위 구절은 회복과 구원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조휘 교수는 “환상에 대한 서술로 시작된 심판 선언단락이 9장 10절에서 마무리하고 9장 11절에서 회복의 주제로 전환된다.”라고 말하며 본문을 위 구절과 구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문과 위 구절의 뚜렷한 구분되는 점보다 두 구절의 관계와 연관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위 구절을 심판을 강조하는 아모스서 전체의 내용과 맞지 않다고 보고, 후대 삽입구로 보는 견해도 존재한다. 하지만 본문에 등장하는 “야곱의 집”과 관련된 언급은 위 구절의 내용으로 나아가는 방향을 충분히 제시하고 있다. 또한 아모스서 전체의 구조에서 살펴 볼 내용으로 위 구절은 아모스 전체의 내용 중 본문과 함께 두 번째 단락을 구성하고 있다. 본문 앞에 등장하는 8장의 내용이 여호와의 심판을 주제로 하여 그 내용을 마무리 한다면, 본문과 위 단락은 아모스서가 말하는 심판을 확정함과 동시에 그것을 피할 길로서 여호와께 돌아옴을 강조하여 회복의 길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강조는 성경 전체를 흐르는 구속사적 관점과 동일한 주제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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