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1 / 2023.02.01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 오히려 욕망은 자기 자신의 것이 아닌 타자의 욕망이며, 그 누구도 욕망의 대상을 직접적으로 욕망할 수 없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되었다. 본 소고는 탁월한 두 학자의 욕망 이론에 대해 개괄한 후, 타자의 욕망을 반영하는 사이버-리얼리티에 관해 고찰한다. 충분한 인용 문헌을 통해 소논문으로서의 형식적 완성도가 높은 페이퍼로 작성되었다.
- 목차
-
1. 서론
2.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욕망이론
3. 르네 지라르(Rene Girard)의 욕망이론
4. 타자의 욕망
5. 사이버 리얼리티(Cyber Reality)와 욕망이론
6. 결론
- 본문내용
-
20세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세기였다.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우리는 주체보다는 타자(他者)란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반성적 물음에 답해야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주체가 어떤 폭력적인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는 배우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주체 밖에 개별자로 존재하는 나와 다른 타자는 도대체 무엇이며, 주체와는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이 시작되게 되었다. 타자란 과연 무엇인가?
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
- 참고문헌
-
Clement, Elisabeth and oters. Pratique de Philosophie de a a z. 이정우 譯. 『철학사전』. 동녘, 1996.
Girard, Rene. Je vois Satan tomber comme l'eclair. 김진식 譯. 『나는 사탄이 번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본다』. 문학과지성사. 2004.
Girard, Rene. Mensonge romantique et verite romanesque. 김치수 譯.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한길사. 2001.
Kierkegaard, Soren A. Philosophiske Smuler. 손재준 譯. 『철학적 단편 외』. 삼성출판사, 1990.
Ogden, Frank. The Last Book. 정영문 譯. 『미리 가본 미래세계』 매일경제신문사, 1995,
Zizek, Slavoj. How to Read Lacan. 박정수 譯. 『How to Read 라캉』. 웅진지식하우스, 2007.
강영안. "자크라캉:언어와 욕망". 김욱동 編.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 현암사, 1991.
http://www.adamsoft.com/adam
http://www.lusia.com/
http://snow.ssknyung.ac.kr/
http://www.kyunghee.ac.kr/lion
http://www.cyda.co.kr/
http://www.tombraider.com/
http//:www.etud.insa-tlse.fr/~mdumas/kyoyo.html
http://soback.kornet.nm.kr/~wipai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