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의 현재와 미래 음률교육과 미술교육, 드라마교육을 통한 그림책의 현재 모습과 미래의 모습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7 / 2022.12.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그림책의 현재와 미래 음률교육과 미술교육, 드라마교육을 통한 그림책의 현재 모습과 미래의 모습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에서 그려진 그림책의 시대적 흐름을 보면,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매우 한국적인 것을 소재로 한 전래동화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 지역성을 드러내는 그림책이 두드러졌고,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한국적인 것을 넘어서 아시아적인 것을 담아내며 세계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예술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어서 글과 그림이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또는 서로 보충하거나, 서로 다른 이야기들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주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본적인 삶의 가치와 예의를 알려주고, 사람들이나 사회 안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가르침으로 아이들의 올바른 자아 개발을 돕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다른 친구들과 어우러지는 가운데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도록 도와주고, 공감하며 이해하고 양보하는 방법들을 알려주었다. 그런데 점차 그 교육적인 효과가 확장되어 그림책의 앞표지에서부터 내용을 포함해 뒷 표지에 이르기까지 음률교육과 미술교육, 스토리를 통한 드라마교육까지 다양하고 포괄적인 교육의 의미를 더해가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음률교육과 미술교육, 드라마교육을 통한 그림책의 현재 모습과 미래의 모습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조은미, 아동문학, 제22~24강 수업내용.
이가은,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음악표현능력 및 음악적 흥미
에 미치는 영향 : 음악적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
원, 2019.
장지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 만 4세 누리
과정의 영역 및 표현통합의 관점에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4.8.
그림책의 미학과 과학기술, 2019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5.18.
이현아 “그림책 읽기는 들숨, 표현은 날숨”, 채널예스, 2020.5.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