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교육 시장에서의 소비 트렌드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도입 사례
2. 서비스 산업에서의 사교육의 시장성
Ⅱ. 본론
1. 사교육, 사교육비의 정의
2. 사교육 시장의 변화 및 분석
3. 사교육 시장을 움직이는 요인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
1) 국가의 정책
2) 학부모, 학생 등 소비자의 요구와 소비 트렌드
3) 사교육 업체의 변화와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미래의 사교육 시장 예측 및 발전 방향 예측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제품(product)라 함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주목, 취득, 사용 혹은 소비를 위해 시장에 제공 될 수 있는 것으로, 물리적 제품, 서비스, 소매점, 조직, 사람, 아이디어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제품(product)의 구매, 소비라 하면 물리적 제품을 떠올리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제품의 개념을 물리적 제품(goods)에 한정시키지 않고 확장된 의미의 제품(product)로 보고, 서비스의 소비에 초점을 맞추었다.
서비스 산업은 금융 ․ 부동산 ․ 여행 ․ 통신을 막론하고 나날이 발달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교육 또한 예외는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학벌주의와 일류대학에 대한 갈망이 사회의 저변에서 강하게 작용하는 사회에서는 더욱 사교육 시장이 첨예하게 발달하고 있는 것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현대 프랑스의 천재학자이자 미래학자인 자크 아딸리 (Jacques Attali)의 저서 [21세기 사전]의 ‘교육’ 목록에 따르면, 21세기의 교육이 세계적으로 서비스 개념으로 발전하고 점점 더 시장원리의 지배를 받아 수익 법칙의 적용을 받을 것임을 선언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상황은 이미 다른 나라보다 먼저 서비스로서의 사교육이 발달하고 있으며, 아딸리의 예언이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임을 잘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사교육 팽창과 패권적 성장은 세계적인 추세가 될 것이며, 이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연구와 해결방식은 국제적인 사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된 사교육 시장 전체의 산업화 추세는 어떤 면에서는 자본주의적인 사건이다.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영역을 찾는 것이 본질적 속성인 자본 및 기업의 논리는 필연적으로 이제까지 전통적인 생활 방식에 맡겨지거나 공공적으로 방치되거나 혹은 소생산 시스템에 의존하는 식의 낡고 무관심했던 생황영역까지 자본주의적 전일화, 즉 교육 시스템의 경제구조가 자본주의질서의 편입 대상으로 재조직 된 것이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사업 매뉴얼 및 관리 지침이 교육 사업에 도입되고 인력의 전문화 ․ 세분화가 진행되는 현재의 사교육 시장의 현실은 ‘교육의 산업화’가 자본주의의 새로운 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사교육 시장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향후 사교육 시장의 변동 양상에 대해서 추측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송기창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 2000
최상근 등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2003
김선연 등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과 면대면 사교육의 비용-효과 비교 분석 연구] 2005
주문자 등 [사교육비 지출 행동에서 비인지 요인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5
이성림 [사교육비 부담과 가계의 소비지출] 2005
강인원 등 [학벌주의가 학부모들의 인식 수준과 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3
통계청 (http://www.nso.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베네세 코리아(http://www.beness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