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교육 시장에서의 소비 트렌드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도입 사례
2. 서비스 산업에서의 사교육의 시장성

Ⅱ. 본론
1. 사교육, 사교육비의 정의
2. 사교육 시장의 변화 및 분석
3. 사교육 시장을 움직이는 요인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
1) 국가의 정책
2) 학부모, 학생 등 소비자의 요구와 소비 트렌드
3) 사교육 업체의 변화와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미래의 사교육 시장 예측 및 발전 방향 예측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제품(product)라 함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주목, 취득, 사용 혹은 소비를 위해 시장에 제공 될 수 있는 것으로, 물리적 제품, 서비스, 소매점, 조직, 사람, 아이디어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제품(product)의 구매, 소비라 하면 물리적 제품을 떠올리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제품의 개념을 물리적 제품(goods)에 한정시키지 않고 확장된 의미의 제품(product)로 보고, 서비스의 소비에 초점을 맞추었다.
서비스 산업은 금융 ․ 부동산 ․ 여행 ․ 통신을 막론하고 나날이 발달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교육 또한 예외는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학벌주의와 일류대학에 대한 갈망이 사회의 저변에서 강하게 작용하는 사회에서는 더욱 사교육 시장이 첨예하게 발달하고 있는 것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현대 프랑스의 천재학자이자 미래학자인 자크 아딸리 (Jacques Attali)의 저서 [21세기 사전]의 ‘교육’ 목록에 따르면, 21세기의 교육이 세계적으로 서비스 개념으로 발전하고 점점 더 시장원리의 지배를 받아 수익 법칙의 적용을 받을 것임을 선언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상황은 이미 다른 나라보다 먼저 서비스로서의 사교육이 발달하고 있으며, 아딸리의 예언이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임을 잘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사교육 팽창과 패권적 성장은 세계적인 추세가 될 것이며, 이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연구와 해결방식은 국제적인 사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된 사교육 시장 전체의 산업화 추세는 어떤 면에서는 자본주의적인 사건이다.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영역을 찾는 것이 본질적 속성인 자본 및 기업의 논리는 필연적으로 이제까지 전통적인 생활 방식에 맡겨지거나 공공적으로 방치되거나 혹은 소생산 시스템에 의존하는 식의 낡고 무관심했던 생황영역까지 자본주의적 전일화, 즉 교육 시스템의 경제구조가 자본주의질서의 편입 대상으로 재조직 된 것이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사업 매뉴얼 및 관리 지침이 교육 사업에 도입되고 인력의 전문화 ․ 세분화가 진행되는 현재의 사교육 시장의 현실은 ‘교육의 산업화’가 자본주의의 새로운 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사교육 시장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향후 사교육 시장의 변동 양상에 대해서 추측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기창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 2000
최상근 등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2003
김선연 등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과 면대면 사교육의 비용-효과 비교 분석 연구] 2005
주문자 등 [사교육비 지출 행동에서 비인지 요인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5
이성림 [사교육비 부담과 가계의 소비지출] 2005
강인원 등 [학벌주의가 학부모들의 인식 수준과 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3
통계청 (http://www.nso.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베네세 코리아(http://www.beness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아침식사(주)명가아침의 마케팅전략
  • (echarmzone.co.kr) 2003.10월호외식경제 신문(foodbank.co.kr) 2003.1.2조선일보 (chosun.com) 2002.8.23KBS, MBC, SBS의 보도자료 -참고서적-단숨에 배우는 마케팅 (MARP, 2002년)외식조리마케팅 (김성혁, 2002년)호텔외식관광마케팅 (정규엽, 2004년)그 외 각종 수업자료-검색사이트-구글 google.com네이버 naver.com야후 yahoo.co.kr다음 daum.net엠파스 empas.com - END -2005.04.14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주)명가아침의 마케팅 전략 과 목 명: 소비자행동론담당교수님: 팀 원:

  • Trend 분석 보고서 개인주의의 발생 및 확산 요인 개인주의 현재 동향 개인주의 미래모습 기업의 시사점
  • 및 기타자료 2. 키워드 분석 Ⅲ. 개인주의 미래모습1. 현재의 개인주의 특성2.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개인주의 특성 예측3.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개인주의 특성 확대4. 도식화Ⅳ. 기업의 시사점1. 자기중심적 소비의 등장(1) 자기중심적 소비란?(2) 자기중심적 소비의 3가지 특성2-1. 셀프 기프팅2-2. 위버 프리미엄2-3. 아이 디비쥬얼리즘2. 기업의 대응방안(1) 소비자 세분화 전략의 수정(2) 모델 고객의 다원화(3) 극단화하는 시장에 대한 확실한

  • 회계원리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분석
  • 소비성향을 가진 고령 소비자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고령친화형 산업의 시장규모는 2010년 31조원,2020년에는 116조원까지 급증하고, 고용창출 효과도 2010년 41만 명에서 2020년에는 66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온라인을 통한 구매에 접근성이 떨어지고 신뢰성을 가지지 못했던 중장년층도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하나투어를 보다 많이

  • 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 및 라이선싱을 지향하였고, 관련 상품에 대한 품질 관리를 위하여 국내 라이선싱 계약 역시 엄격하게 이루어졌다. 2004년부터 꾸준히 해외로 수출이 이루어져 현재 110개국에 방영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을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인구구조를 통해 알아보고 유럽 애니메이션 시장을 이끄는 주요 선두국가이자 현재 진출해있는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분석을 통해 향후 뽀로로의 성공과 발전 방향에 대해 검토해보았다. 분석도구에는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향후에도 80% 수준의 중동 산 원유 도입 비율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다만 정제마진에 따라 유종 별 도입 비율은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8년 시작된 미국 및 유럽의 금융시장 혼란이 전세계 실물경제로 확대되고 있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OECD국가의 석유소비가 줄어드는 가운데, 석유수요에 큰 기여를 해오던 인도, 중국의 소비도 경기침체로 인해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제품 수요의 회복은 세계경기 회복 속도 및 시기에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