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아교육 심리역동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형성과정과 대인관계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이 글은 심리역동모델 가운데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 수준으로 구분하여 개념화하는 지형학적 모델, 이를 발견시켜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체계로 구성하는 구조적 모델, 인간의 심리와 사회환경의 영향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심리·사회모델을 간략하게 서술하고, 이러한 모델에 근거해 나의 정서 및 행동을 성격형성 과정과 대인관계 특성으로 나눠 논의한다.

Ⅱ. 본론
1. 심리역동모델
1) 지형학적 모델
지형학적 모델은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 수준으로 구분하여 개념화한다. 의식(Conscious)은 한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하며 전의식(Preconscious)은 의식의 부분은 아니지만 주의를 기울이면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이다(곽금주, 2016). 무의식(Unconscious)은 스스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포함하며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 충동들이 억압되어 있는 곳이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어린시절에 억압받은 경험이 무의식속에 내재해 있다가 성인이 되어 일으키는 부적응의 원인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곽금주. (2016). 발달심리학. 학지사.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o. 7). WW Norton & compan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발달 장애
  • 관계의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다. 가족구조의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이를 통해 환자 자신과 가족은 섭식장애에 대한 이해가 생겼으며 환자 자신은 회복에 대한 욕구와 동기가 생기게 되었다. 과정을 통해 새 직장을 얻는 것 과 같은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 단순히 개인의 치료가 아닌 심리, 상담 치료와 함께 거시적인 시각에서 가족에 대한 저극적 개입을 하였다. 일시적인 가족 상담이 아닌 체계적인 치료과정을 가족이 함께 동참하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출생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1. 신생아의 특성 태내기 발달의 연속으로서 하루 18~20 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전적으로 어머니의 보호하게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호흡을 유지하고 새로운 유형의 혈액 순환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하며 체온 조절과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야 한다. 태내 환경과 태내 밖의 환경에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신생아가 주변 환경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우리나라의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1994년 12월 공포된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상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 6항목으로 나누어지고 정서행동장애의 기준은 “다음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말한다. ① 지적・신체적 혹은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는데도 학습 성적이 부진한 경우②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가 있

  • 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근거1) 유아미술 발달단계 2) 심리진단 및 행동관찰3)유아기 자폐증4)과도 불안5)야뇨증6)등교거부7)거짓말하기8)틱(Tic)장애9)손톱 물어뜯기6. 아동의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7. 미술치료자의 역할8. 미술치료의 가치Ⅲ. 결론○ 그림을 통한 지도(미술치료)Ⅰ. 서론그림은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고 그들의 성격이나 감정 표현과 관련이 있다. 아동들의 그림은 심리적 상태나 대인관계 패턴, 그리고 다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교육진흥법상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할 수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의 정서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 6항목으로 나뉘어지고 정서.행동장애의 기준은 다음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말한다. ① 지적.신체적 혹은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는데도 학습성적이 부진한 경우② 동료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