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그림을 통한 지도(미술치료)
Ⅰ. 서론
1.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2. 미술치료의 이론
1) 발달적 미술치료
2) 인간중심 미술치료
3) 인지적 미술치료
4)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5) 게슈탈트 미술치료
6) 현상학적 미술치료
7)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Ⅱ. 본론
1. 미술치료의 물적 인적 환경
1)공간
2)시간 및 방법
3)재료
4)팀 구성
2. 미술치료의 원리
1)미술치료 적용의 유의점
2)미술치료의 진행과정
3. 미술치료 대상
4. 진단과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1)데생
2)콜라주, 혼합재료
3)그림
4)조각 조소
5. 미술치료와 진단근거
1) 유아미술 발달단계
2) 심리진단 및 행동관찰
3)유아기 자폐증
4)과도 불안
5)야뇨증
6)등교거부
7)거짓말하기
8)틱(Tic)장애
9)손톱 물어뜯기
6. 아동의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
7. 미술치료자의 역할
8. 미술치료의 가치
Ⅲ. 결론
본문내용
그림은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고 그들의 성격이나 감정 표현과 관련이 있다. 아동들의 그림은 심리적 상태나 대인관계 패턴, 그리고 다양한 감정들을 나타내는 내면세계에 대한 반영이다. 아동은 자신의 생각이나 관찰을 시각적인 형태로 간단히 나타내는 것으로 그림을 사용하는데 미술표현이 그들의 내면에 담겨있는 의식적, 무의식적 요소를 지니는 특별한 개인의 상태이자 아동들 나름대로 저마다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측면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그림이 대신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그림이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고 생각하여 그림을 통한 지도를 선정하게 되었다.
1.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정신치료의 한 형태로 스케치나 회화, 조각, 또는 콜라주 등의 다양한 미술기법을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인 문제나 고통을 치료하고, 창조적인 미술활동과정에서는 자신을 통찰하고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이며 능동적인 심리치료를 일컫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미술의 특징을 기초로 하여 유아가 자기만의 세계를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실제나 내면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본질적인 감정들을 스스로 조절하면서 자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미술 작업을 통해서 유아의 심리 및 장애가 있는 유아의 학습과 정서 및 기타 영역의 증상을 진단하고 유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게 하여 외향적인 활성화를 촉진하면서 상담 및 치료를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다음은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첫째, 문제의 치유와 성장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관계의 문제를 받아들여 다루고 극복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쩨, 자기 내면과 대화를 하게 한다.
넷째, 창의적 경험을 통해 내적 풍요로움 과 융통성 있는 사회적 관계를 맺게 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권기덕외 2인(1993). 가족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특수교육
김계현(2001). 상담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동연 최외선 편저(2002). 아동미술치료. 대구: 중문출판사
김동연 공마리아 최외선 편저(2002). HTP와 K-HTP심리진단법. 대구:동아문화사
김동연 공마리아(1998). 인물화 및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대구: 한국미술치료학회
김동연 이성희(1997). 겴곤가정 아동의 자긍심 강화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연구:4(1), 1-24
김진숙(1999).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박승숙(2000). 영화로 배우는 미술치료 이야기. 서울: 들녘
수잔 핀처 (1998). 만다라를 통한 미술치료. 김진숙 역, 서울: 학지사
잉그리트 리델(2000).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정여주 역, 학지사
정여주(2003). 미술치료의 이해. 서울: 학지사
조현춘조현재(2002).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주리애(2003). 미술치료 요리책. 파주: 아트박스.
주리애(2000).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서울: 학지사.
정여주(2001). 만다라와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한국미술치료학회 (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카운피아 원격교육연수원(2005). 미술치료기법. 서울: 카운피아 원격교육연수원
카운피아 원격교육연수원(2005). 아동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서울: 카운피아 원격교육연수원
Chthy A.Malchiodi(1998). 미술치료. 최재영 김진연 역, 서울: 조형교육
Judith A Rubin(2006). 미술치료학개론.김진숙 역, 서울:학지사.
곽효정(2002).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이혼가정 아동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갑숙 정미숙(1999). 학교 부적응 학생의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6(2), 167-188.
김동연 이성희(1997). 결손가정 아동의 자긍심 강화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 연구집 제 4 권 제 1 호, 1 - 24
김미경(2004). 인터넷 중독 상담현장에서의 미술치료의 활용:청소년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관(2000). 가출소녀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광주대학교 경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2004). 집단미술치료가 이혼가정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경(2004). 만다라 그리기가 학습부진 중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화정(2002).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근수(2003). 실업계 고등학교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지원(1997).청소년의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영임((2001). ADHD아동의 부적응행동개선에 관한 연구-미술치료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통일안보복지전문대학원
이재화(2003) .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 성장에 미치는 영향-Kohut 자기심리학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경(200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태인(1995).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의 효과 -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을 위한 실험.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은숙(2005). 집단미술치료가 집단따돌림 패해 학생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성향상에 미치는 효과-중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미향(1997).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선남(2001). 집단미술치료가 자아수용에 미치는 효과. 美術治療硏究, Vol.8 No.2
한지연(2005). 미술치료가 학습장애아의 스트레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프로그램개발론] 1.3세대 공동체교육 프로그램
  • 통한 세대 공감 및 친밀해지기신문지비닐 팩고무줄동전 가위*각 주차별 학습계획주학 습 주 제학습내용시간교수기법및목표교수매체4주자신의 마음 표현하기-모방시 쓰고자신 이야기 하기-시: 인생을 다시 산다면 120’상대 세대수용하기시집, A4용지,필기구5주지점토 만들기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만들기 120’서로의 선호도에 따라서 노인. 청소년 세대이해를 돕기지점토6주신문 만들기우리는 하나120’협동 작품을 만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특성,필요성,유용성,원리,사례,내실화방안 분석
  • 그림완성법, 손도장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동그라미 기법, 씨앗으로 얼굴 만들기, 가면 만들기, 신체 본뜨기, 손 본뜨기, 인체 퍼즐게임,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자화상자서상 만들기, 상징물 제작, 은유적 초상화, 나의 광고, 인생 꼴라쥬, 정서표현하기, 소망 등을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족이나 소집단, 부부 등 팀을 구성하여 집단역동에 목표를 두고 미술활동을 통한 심리상담이나 치료는 매우

  •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정의 필요성 문제점 현황 대안
  • 신청자를 가운데 두고, 모두 두 줄로 선다. 촉진자는 안전을 위해 머리 쪽에 위치하여 진행 하는 것이 좋다. 여행자를 천천히 뒤로 눕게 하고, 몸을 무릎위에 올려놓고 천천히 들어 올린다. 손을 쭉 벋어 최대한 높이 들어 올려 우주의 느낌을 갖게 해준다.24미술상담 관련동영상 : 지식채널e – 신호 sign 25미술상담 관련동영상 : 지식채널e – 신호 sign http://home.ebs.co.kr/jisike/replayDayView?mode=view&courseId=BP0PAPB0000000009&stepId=01BP0PAPB0000000009&lectId=311417126

  • 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치료의 적용00
  • 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치료의 적용00Ⅰ. 서 론최근에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인지적ㆍ사회적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한 방안으로 미술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며, 그 접근법도 다양하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에 이용되는 예술치료의 일종으로써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을 둔 치료기법이며,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기

  •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 아동생활지도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인간은 내적인 아름다운 심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대단히 강하다. 따라서 이런 미술을 통해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