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_최근 3년 이내에 국내에서 PR(Public Relations)를 잘 활용한 기업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PR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긍정적 또는 부정적, 실패 또는 성공)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견를 반드시 제시하여 과제 제출 기준에 준하여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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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최근 3년 이내에 국내에서 PR(Public Relations)를 잘 활용한 기업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PR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긍정적 또는 부정적, 실패 또는 성공)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견을 반드시 제시하여 과제 제출 기준에 준하여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광고와 PR의 차이점
2) 국내 PR 사례
3.
결론
1. 서론
광고란 “널리 알린다”는 뜻의 단어로 돌아보고 주의를 돌린다는 라틴어에서 기원 되었다. 과거 광고는 단순한 고지의 기능으로만 수행되었지만, 산업이 발전하면서 경제 성장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지향 사회로 변화하면서 광고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되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광고는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고 그 이윤을 창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주고 기업이 행하고 있으나 정부나 개인 또한 자신의 주체를 밝히고 특정 대상을 상대로 원하는 메시지를 한 방향 혹은 쌍방향으로 전달하는 과정이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새로운 광고매체로 인한 다양한 광고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단순히 제품을 선전하는 것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를 높거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공익 광고 등이 점차 생겨났다. 광고는 다양한 관점에서 의미가 있는데 보통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주가 TV나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위한 유료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광고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른 PR에 대하여 알아보고 최근 3년 이내에 국내에서 PR을 잘 활용한 기업의 사례를 제시하여 소비자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광고와 PR의 차이점
광고란 광고주가 소비자를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유료로 대가를 지불하여 만든 비대면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가 가지는 세 가지 요소는 유료, 그리고 불특정 다수에게 매스 미디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비대면, 광고하는 그 주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광고는 다른 촉진믹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효율적이며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에는 유리하지만, 다른 촉진수단에 비해 신뢰도가 낮고 개별 소비자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기 어려움이 있다. 또한, 광고는 다른 촉진믹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비용이 효율적인 특징을 가지며 브랜드 이미지 창출과 감성 호소에 효과적인 장점이 있지만 다른 촉진믹스에 비하여 신뢰도가 낮고,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이 유리하나 개별 소비자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PR(Public Relations)은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거나 스폰서십 상태를 밝히고 실행되는 비인적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데, 주로 뉴스를 통한 보도 자료나 기자 회견, 사진이나 영상물의 형태를 띠고 있다. 대중이 가지는 관심사에 대해 파악하고 평가하여 대중의 이해와 수용을 얻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홍보 보다는 넓은 차원 개념을 말한다. PR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한다. 광고는 광고주가 지면과 시간을 구매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지만, PR은 언론을 활용하여 3자 진술을 하는 과정으로써 언론의 게이트 키핑(gate keeping)을 통해 수신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PR의 유형은 전시회나 박람회를 통한 이벤트나 기업의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기업 광고 등으로 이루어진다.
2) 국내 PR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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