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IMC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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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상황분석
A. 제주항공 소개
B. 저가항공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C. 경쟁자 분석
D. 제주항공의 마케팅
E. 현재 마케팅 전략의 부족한 점
F. SWOT분석
G. 앞으로의 전략제시
II. Key Strategic campaign decision
A. Objectives
B. Target audience
C. Brand positioning
D. Campaign strategy
III. Media strategy
A. Media objective
B. Media selection
C. Media planning and buying -budget allocation, scheduling
IV. Message strategy
A. Message strategy
B. Message Objectives
C. Big Idea (광고 슬로건)
D. Message design and execution
V. Other communication tools used in support
A. Sales Promotion
B. Direct marketing
C. Public relation
본문내용
1. 상황분석
1.1 제주항공 소개
제주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3번째 규모의 국적항공사이다. 저가항공사 산업 최초로 국제선 정기노선을 취항하며 글로벌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동북아시아 LCC 대표주자를 표방하는 항공사답게 가장 많은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타 항공사 대비 70~80% 수준의 저렴한 가격정책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 셀러인 미국 Boeing사의 항공기종을 사용하여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저가항공사로는 제주항공 이외에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이 있는데 이 중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국내 저비용항공사 3개사는 취항 이후 빠른 시간 안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안정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고 제주항공은 매출액 면에서는 1위를 점하고 있다.
1.2 저가항공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최근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등장과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저가항공사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인식은 그리 좋지 않다. 저가항공사가 예약 및 발권과정이 편리하며, 티켓 환불이 쉬울 것 같다는 의견은 각각 32.5%와 26.4%에 그쳤다. 지연 및 결항에 대한 보상 서비스가 적당할 것 같다는 응답도 17.3%에 불과하였다. 저가항공사의 발권 및 사후 서비스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 것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항공기가 안전할 것 같다는 의견(16.5%)이 매우 적었으며, 비행 운행시간을 잘 지킬 것 같다는(30.8%) 데에도 공감하지 못하고 있었다. 기내 좌석이 편안할 것 같다는 데는 불과 12.3%만이 동의를 하였는데, 특히 30대 남성(6.4%)과 여성(9.6%)의 동의율이 현저하게 낮은 특징을 보였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처럼 가격이 저렴한 만큼 안전성이나 서비스가 좋지 않을 것이라고 바라보는 것이다. 그러나 향후 성장 가능성은 10명 중 6명 정도가 높게 평가하였으며, 없어지면 아쉬울 것 같다는 응답 역시 58%로 높은 편이었다.

1.3 경쟁자분석
① 제주항공 vs 진에어- 진에어의 급격한 성장으로 1위 쟁탈전
국내시장에서 제주항공의 주요한 경쟁사는 ‘진에어’이다. 저가항공 시장 내에서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매출은 제주항공이 진에어보다 높지만 순이익은 진에어보다 적다. 올 상반기에 진에어는 매출액 1195억원을 기록하며 제주항공과 300억원대로 차이를 좁혔다. 특히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78억원으로 제주항공보다 높은 수익을 거두었다. 진에어는 대한항공 계열사로서 마케팅 비용 측면에서 제주항공에 비해 유리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제주항공이 출범 6년만에 흑자전환을 한 것에 비해 진에어는 출범 3년만에 흑자전환을 하여 업계 최단 기간 흑자 달성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참고문헌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트렌드 모니터] http://www.trendmonitor.co.kr 2012 국내항공사 관련 인식조사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이주철
『슬로건을 보면 경영방침이 보인다』 뉴시스 이민정 2011-06-11
『저가항공사 춘추전국시대 2막 오른다』 이데일리 안재만 2011.07.19
『훌쩍 날아오른 저가항공사…"인기 좋네" 』 머니투데이 조정현 2012.01.20
『저비용항공사, 저가 경쟁에 골병』 이코노미세계 손정우 2012.05.22
『저가항공, 이젠 3색 마케팅 승부』 매일경제 윤원섭 2012.06.03
『우리 저가항공사도 한류열풍 누릴까…한류스타 마케팅 눈길』 추인영 2012.07.05
『"공짜 렌트카에서 싱글파티까지" 항공마케팅 '후끈』' 아시아 경제 황준호 2012.07.27
『제주항공vs진에어…매출은 제주, 이익은 진에어』 매일경제 2012.09.03
『`저가항공` 은 어떻게 비용을 줄일까』 매일경제 윤진호 2012.09.28
『저비용항공사가 '저가'가 아닌 이유는?』이데일리 종합뉴스 한규란, 2012.10.8
『저비용항공사 고공기행 외국사도 국내시장 기웃』 매일경제 박수호 2012.10.29
『'저렴한 가격' 저가항공사, 국내 넘어 국제선 '무한경쟁' 돌입』 뉴시스 양길모 201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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