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디지털시대의 윤리적 이슈를 교과서에서 설명하는 6가지 윤리적 원칙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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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시대의 윤리적 이슈를 교과서에서 설명하는 6가지 윤리적 원칙으로 설명하시오.
과 목 명
:
경영정보시스템
담당교수
:
학 번
:
이 름
:
차 례
1.
서론
2.
본론
1) 디지털시대의 윤리적 이슈
2) 디지털시대의 윤리적 원칙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현대사회는 디지털사회로 소외의 문제가 두드러지게 등장하면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간의 가치와 그 존재의 근원에 대한 인식 없이 기술과 가상공간에서 인간의 주체성을 상실한 인간소외가 확대되고 있다, 즉, 디지털사회는 인간의 가치와 존재의 근원에 대한 자각 없이 가상공간을 배회하는 소외상태로 내몰리고 있다. 이에 현대의 디지털 사회는 구조와 제도, 도덕이 해체되면서 그 불확실성이 증폭되어 개인의 자아마저도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탈규제화·개별화되고 있다. 결국, 디지털사회의 네크워크화는 전체를 하나로 연결해주는 역할도 수행하지만, 역설적으로 인간을 소외시키는 역할도 진행한다, 이러한 디지털사회는 인간의 파편화를 초래하는데, 첫째, 디지털 사회는 관계의 분리를 초래한다. 즉, 디지털 사회에서는 인간이 도구적 이성만을 강조하도록 변화하여 자기 자신과 분리되어 공동체 안에 있으면서도 공동체적 관계에서 이탈하려고 한다. 둘째, 디지털사회는 인간가치의 인식부재로 나타나면서 인간정체성의 상실을 초래하여 비인격적이고 통제 가능한 정보구조와 개인에 대한 관심 간에 갈등이 유발되면서 인간은 파편적이고 다원적인 상태가 된다. 셋째, 디지털사회는 인간존재에 대한 의미상실로 나타나면서 인간은 가치보다는 힘에 더 중점으로 두려는 행태를 보인다. 즉, 인간은 지식축적을 통해서 힘을 얻으면서 인간애를 상실하게 된다. 이렇게 디지털사회는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변화하는데 기여를 했지만, 이로 인하여 인간은 과거에 비해 인간성 상실과 윤리적 가치 부재 속에서 살고 있다. 이에 디지털시대에 등장하는 윤리적 이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시대에 요청되는 윤리적 원칙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디지털시대의 윤리적 이슈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이 깊고 넓게 침투하여 생활의 전영역에 디지털기술에 접촉되지 않을 정도로 현대인의 생활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 이렇게 기술이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디지털사회는 인간을 인간문명의 이기와 문명의 흉기 사이에서 배회하게 하여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집약과 파급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로 인하여 타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보유출이 파생되고 있다. 즉, 인터넷의 시공간의 비제약성으로 정보를 통한 지구촌화가 확립되었지만, 이에 비윤리적인 행위가 시공간의 제약없이 국제적인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리차드 루빈은 국제적인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비윤리적 행위를 정보통신기술의 7가지 유혹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첫째, 정보습득의 속도증가로 정보의 공유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동일한 속도를 이를 악용한 비윤리적인 행위를 단시간에 확장시킨다. 둘째,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으로 인하여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유혹이 있다. 셋째, 디지털 매체의 본질은 새로운 위험의 요소로 창작물에 대한 복사와 전송이 용이하게 된다, 또한, 원래의 정보를 삭제하더라도 이미 복사된 정보를 통해서 사이버공간에 유통되는 유혹이 있다. 이에 불법복사와 불법공유의 유혹이 증가하게 된다. 넷째, 심미적 매료감이 위험요소로 등장한다. 즉, 시스템의 사용과 장애 극복을 통해서 성취감이나 시스템 침투와 파괴 시도를 통한 잘못된 성취감으로 인하여 비윤리적인 행위를 야기할 수 있다. 다섯째, 사이버공간의 범죄가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더 용이해지고 있다. 즉, 네트워크의 확대로 수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사이버 범죄의 피해자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여섯째, 인터넷은 전세계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불법적인 행위가 전세계에서 발생하게 된다. 일곱째, 컴퓨터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시스템의 파괴와 해킹 등의 파괴력을 야기시키는 유혹이 있다. 이러한 디지털사회에서 네트워크의 방대함과 지식의 홍수에서 윤리의식의 부재와 도덕성 결여상태가 유발되면 이에 대한 디지털범죄로 인하여 디지털사회의 역기능이 증가하고 있다. 윤미선 저, ‘기독교적 인성 개념 측면에서 본 디지털 사회의 인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울, 2016, pp17-23
(2) 디지털시대의 윤리적 원칙
앞서 언급한 디지털시대의 역기능으로 인하여 우리는 디지털시대에 알맞은 윤리적 원칙을 정립해야 한다. 이에 디지털시대에 고려가능한 6가지 윤리적 원칙을 제시하면 첫째, 황금률로서 무엇이든지 타인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라는 윤리의 원칙으로 이는 함무라비 법전의 기본적 윤리적 가치관과 상통한다. 즉,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타인에게 해악을 가하기 전에 타인에게 해악을 줄 경우 타인에 겪을 고통에 대해서 고찰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칸트의 정언명령으로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해도 조직과 사회가 살아남을 수 있는가와 만약 어떤 행동이 모두에게 옳지 않다면 그것은 누구에도 옳지 않다는 사고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윤리적 행위는 의무론적 입장에서 자신과 타인을 동등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셋째, 데카르트의 변화의 법칙으로 만약 어떤 행동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절대로 옳은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즉, 미끄럼틀에서 내려가게 되면 멈출 수 없듯이 비윤리적 행위가 지속된다면 결국 사회의 정화작용이 무너진다는 것이다. 넷째, 공리원칙으로 더 높거나 위대한 가치를 달성하는 행동을 취해야 하며, 다양한 행동의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인간은 윤리적 행위를 선택해야 한다. 다섯째, 위험기피의 원칙으로 손실 또는 잠재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취해야 하며, 예를 들어 도심속에서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을 회피해야 하는 원리와 같은 윤리적 입장이다. 여섯째, 윤리적 공짜는 없다는 법칙으로 특별히 명시하지 않은 한 모든 무형과 유형의 물체는 실질적으로 어떤 누군가에 의해서 소유된다는 점을 가정하고 인간은 윤리적 행위를 해야 한다.
3, 결론
앞서 살펴보았듯이 현대사회는 급속하게 디지털화가 이루어지면서 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디지털시대에 알맞은 새로운 윤리가 요청된다. 즉,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현대인의 삶은 편리성과 안락함을 추구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인간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인간은 도구로 전락하면서 인간소외가 발생하는 가치전도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디지털기술을 사용하는 인간과 이를 개발하는 관계자들은 디지털기술의 본연의 목표를 인식하고 인간화된 디지털기술의 개발과 사용에 주력해야 한다. 또한, 일반시민들도 자신의 잘못한 사고가 익명성이 보장된 사이버공간에서 다수에 해약을 끼친다는 인식을 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윤리적 사고를 일상생활에서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이대성 저, ‘디지털사회의 민주시민교육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충청북도, 2011, pp83=86
4. 참고문헌
· 윤미선 저, ‘기독교적 인성 개념 측면에서 본 디지털 사회의 인성 연구’, 서울여자대 학교 일반대학원: 서울, 2016
· 이대성 저, ‘디지털사회의 민주시민교육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충청북도,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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