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표현_제시문 바탕으로 독서의 중요성과 그 활용 방법에 대해 논술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사고와 표현
제시문 바탕으로 독서의 중요성과 그 활용 방법에 대해 논술하기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인생에서 한권의 책을 만나 사람은 달라진다. 그것은 그 한 권의 책이 인생의 흐름을 바꾸고 가치관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제시문 처럼 한 사람이 인생을 좌우하는 것이 한 권의 책이라고 본다. 그런데 책을 통해서 인생의 전 흐름이 바뀌어 간다는 것에 부정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떤 이유로 한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는 것에 대한 의문사를 던질 수 있다. 나는 한권의 책이 인생의 흐름을 바꾸게 되고, 독서의 중요성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치관과 부합이 되었을 때 그 시너지가 발휘되는 것이다. 나 또한 나에게 큰 시너지를 주었던 작가가 있었고, 책도 있었다.
2. 본론
1) 독서의 중요성
독서라는 것은 단순하게 글을 읽는 것을 뜻한다. 글을 읽는다와 같이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한 것이다. 독서 과정으로 스스로 결과물을 만들어 내곤 한다. 글의 종류에 따라 논리적인 글을 읽으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배운다. 또 정서적인 글을 통하여 인간과 삶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간다. 또는 독서에 대해서 표현할 때 문자 언어를 통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여기서 글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여 의미를 구성해 글 속에 숨겨진 작가의 의도까지 파악하여 해석하며 감상한다. 즉, 작가와 독자 사이에 성립되는 것이 의사소통 행위라 말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우고 알아간다. 여기에 배우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부합이 될 때 인생의 흐름이 바뀌기도 하고,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아는 유명인들을 찾아보면, 책을 통하여 인생이 바뀌거나 많은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익히 아는 오프라 원프리는 한권의 책을 만나고 끊임없는 독서를 통하여 힘들었던 인생의 고난을 이겨 낼 수 있었다. 정서적인 글을 만나서 내 삶의 고난과 힘든 여정에 치료와 위로가 되어 주었기 때문이다. 그 글을 읽으면서 내면의 세계에 영향을 주게 되어 책의 중요성과 독서의 필요성을 알게 되는 부분이다. 많은 유명 인사들은 한권의 책으로 끝나지 않는다. 한권의 책을 만나면서 자신이 흔들렸던 가치관을 올바르게 잡아주게 되면서 연계 고리가 되어 독서를 계속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시발점이 되는 한 권의 책을 통하여 우리는 끊임없는 독서가 이루어진다. 많은 책을 읽고 지나가지만, 수많은 책들이 영향을 주고 고난과 힘든 여정을 잡아 주지 않는다. 손에 잡혔던 책을 읽을 때 당시에 자신의 감정과 부합이 되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여지가 마련이 되면 그 책은 아주 소중한 책으로 남는다. 그리고 그 책을 한번만 읽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방향 길을 알려주듯이 여러 번 읽어 내려가기도 하였을 것이다. 읽으면서 방황하던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보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도와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도 그러 소중한 책이 있었다. 독서의 중요성은 알지만 한때 책을 손에 잡기도 싫을 때가 있었다. 하지만 어느덧 뒤를 돌아보니 내 인생의 허무함과 공허함이 드는 시기였다. 그때 한비야의 책들을 선물을 받으면서 읽어 내려갔다. 한권의 책이 끝나고 마지막 장을 끝내었을 때 내 눈에는 눈물이 흘렸고, 갈피를 못 잡던 내 마음에 위로를 던져 주었다. 그런데 많은 책을 읽고 내려갔지만, 감흥을 주거나 이 책이야 라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나의 감정과 동일한 선에서 만난 한 권의 책은 나 자신을 사랑하게 만들었다. 시기의 적정성과 교합이 되었을 때 독서의 중요성을 비로소 느낄 수 있었다.
2) 활용 방법
독서는 나 자신만을 위한 길이 아니다. 독서를 통하여 간접적인 경험을 이룰 수 있다. 독서의 활용은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 직접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책을 통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받아서 알아 볼 수 있다. 그리고 가고자 하는 행선지에 대해서 독서를 통하여 미리 알고 가게 되면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보이게 된다. 사전에 정보를 독서로 통하여 알고 가면, 행선지의 역사적인 부분과 이야기들을 연결시켜 오래도록 기억이 남는다. 이렇게 독서의 활용은 다양하게 이용이 된다. 정서적인 면이 메마른 사람들에게 에세이집을 권하여 읽게 되면 정서적인 면이 동하게 되면서 감정 선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을 뒤돌아보고 한권의 책이 인생을 바꾼다라고 느낄 수 있다. 책은 자신의 취향과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독서를 하면서 정보를 익혀 지식인이 되는 경우도 생길 것이고, 정서적인 면이 고양되어 따뜻한 사람이 되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문학관련 도서를 익히면 시대의 흐름을 알고, 다양한 독서로 토론을 통한 활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배가 시킬 것이다.
3. 결론
독서는 모두가 좋아하지 않는다. 독서를 통하여 많은 정보와 지식을 배우기도 하고, 인문학적인 부분의 교양도 쌓아간다. 실보다 득이 되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책을 좋아하지 않아서 독서를 하려고 하지 않은 사람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책을 통한 독서를 권하기보다, 독서라는 것을 폭 넓게 다가가야 한다. 독서가 중요하고 필요하지만,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독서를 폭 넓게 다가가는 방법으로 서면으로 보는 방법 말고도 다양하게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매체의 발달로 앱을 통하여 읽어주는 시스템도 생겼다. 내가 직접 글을 보면서 읽는 것이 아니라, 오디오북을 통하여 독서를 할 수 있다. 성우가 글을 읽어주고 책을 들으면서 다른 감정을 느끼고,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서면으로 본인이 읽어서 내려갈 때 감동도 있을 것이지만, 다름 사람을 통하여 귀로 들으면서 감동을 받거나 더 즐거울 수 있다. 독서의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여러 경로로 독서를 즐기는 자유가 생겼다. 이 방법들이 어느 한 부분을 ‘좋다’, ‘나쁘다’고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방법으로 독서를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독서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미디어의 발달은 독서의 방법도 바뀌어 놓았으며, 정서적인 감정을 느끼는 방법도 다양해 졌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이 나왔다 하더라고 중요한 것은 독서라는 것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는 것이다. 독서를 통하여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기도 하고, 고쳐 놓기도 하는 것처럼 사람이 살아가면서 독서를 게을리 하기보다, 천천히 읽더라도 꾸준한 독서가 필요하다. 독서의 필요성을 느끼면 독서가 왜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마음에 드는 한권의 책을 만나서 인생의 행보가 바뀐다는 것을 참으로 소중하고, 행복하다고 볼 수 있다. 내 인생의 한권의 책은 나 자신을 사랑하게 해둔 것처럼 주변에 독서를 게을리 하는 사람에게 권해주는 활동도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1. 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2006. 11. 5. 구인환 독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율적인 논술교육 지도방안-초등학생을 중심으로
  • 방법 모형과 그에 바탕을 둔 논술 쓰기의 절차 및 전략 구안신문 칼럼을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이현숙2005∙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논술 지도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인 지도 모형과 수업의 절차, 학습지, 논술 제시문 등을 구안, 적용∙학습자의 논술문 쓰기에 관한 인지적 능력, 정의적 태도 변화 검증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윤미옥2004∙논술교육 방법에 대한 탐색의 과정으로 ‘비판적 사고 교육 모형’에 대해 자세한 논의

  • [원고용지][원고지]원고용지(원고지)의 글쓰기, 원고용지(원고지)의 문장부호, 원고용지(원고지)의 맞춤법, 원고용지(원고지)와 어휘력 신장, 원고용지(원고지)의 사용방법, 원고용지(원고지)의 사용방법 사례 분석
  • 방법과 전개 방식 및 표현 기교를 고려해서 쓴다.(3) 글을 쓰는 중간 중간에 읽어 보도록 한다.(4) 글이 완성된 후에는 개요표를 바탕으로 검토하고 퇴고한다.2. 글 완성하기의 실제※ < 문제 > 아래의 글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인류의 미래를 위한 기계 문명과 정신 문화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1,2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단, 본론 문단내의 구조는 ‘정(正)-반(反)’으로 하시오.옛날에는 오히려 사회 생활의 비중을 정신적인 것이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논술에서는 예시 문장의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예시문을 잘 읽기 위해서는 많은 독서가 필요하고, 읽은 내용을 사회현상과 비교 성찰해야 한다. 그리고 토론 학습을 통해 자기의 주장을 근거를 대면서 펼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결국 논술은 읽기와 말하기듣기, 쓰기 활동을 총체적으로 상호 연관될 때 잘 쓸 수 있다. 본 강좌는 논술의 성격, 논술의 이론과 방법, 논술 쓰기의 실제를 살피고, 논술 능력을 돕는 것을 목적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논술은 학술 논문과도 다르다. 논문은 주제에 대한 많은 연구 자료를 폭넓게 분석․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연구자의 독자적 결론을 자신의 주장으로 제시하고,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글이다. 논술과 달리 논문에는 주제 연구에 활용된 방대한 자료를 요약․소개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또, 논술은 실용적인 글과도 다르다. 실용적인 글은 현실의 구체적 문제에 대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여 현실에 구체적으로 적용․해결하는 것을 중요

  •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
  •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학생들도 있을 수 있다. 수업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가진 역사인물에 대한 이미지와 배치되는 자료를 제시하여야 하므로 역시 명성황후에 대한 긍정적인 자료도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3. 역사 글쓰기를 통해 얻은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최근 통합논술이 강조되면서 학교 현장에서도 논술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역사 글쓰기 수업이 교육 현장에 자리 잡은 시기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다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