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역사 글쓰기의 실제
1. 현황
2. 현장에서 적용된 사례
(1) 역사 글쓰기의 부족한 사례
(2) 역사 글쓰기의 만족스러운 사례
3. 역사 글쓰기를 통해 얻은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

Ⅲ. 국어과 글쓰기 수업과의 비교
1. 국어과 글쓰기 수업과 역사 글쓰기의 공통점
2. 국어과 글쓰기 수업과 역사 글쓰기의 차이점
1) 학습목표의 차이점
2) 학습활동의 차이점
3) 평가의 차이점

Ⅳ. 나오며

Ⅴ. 기타 사례

Ⅵ. 참고 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역사 글쓰기란 무엇일까. 역사 글쓰기란 역사적 소재를 두고 풀어낸 역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풀어나가는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역사 수업에서 이러한 역사 글쓰기가 수업 방법의 하나로 많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 글쓰기 수업은 역사에 대한 이해력 증진 뿐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즉, 역사 글쓰기란 역사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서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까지도 키워내기 위한 수업의 방편인 것이다. 이와 같은 역사 글쓰기 수업 방법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세분화되는데, 그 기준으로는 감정 이입의 대상이 누구인지, 글의 형태, 소재, 글쓰기의 목적 등이 있다. 한편 스톱스키는 글쓰기를 설명적 글쓰기, 자유로운 글쓰기, 창의적 글쓰기로 나누기도 한다. 또한 역사 글쓰기는 역사 체험글 쓰기, 보고서 쓰기, 주장문 쓰기, 역사 신문 만들기, 팸플릿 제작하기로 나뉘기도 한다.
다음 장에서는 역사 글쓰기의 실제, 즉 역사 글쓰기가 수업에 적용된 사례들을 통해 역사 글쓰기 수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역사 글쓰기가 국어 수업에서의 글쓰기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역사 글쓰기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살펴보도록 한다.



Ⅱ. 역사 글쓰기의 실제


1. 현황

실제적으로 역사 수업에서 글쓰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을 보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먼저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같은 정기고사에서 논술 문제를 내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 역사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에게 논술 문제를 시험 전에 미리 알려주고 학생들에게 답을 준비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논술의 주제에 대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동영상, 학습지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해 사전 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사전 지식과 개념을 지도하였다. 그리고 평가 후 잘 쓴 답은 따로 타이핑하여 학습지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후 자신이 쓴 답과 비교하게 하였다. 그 결과, 미리 논술 문제를 공개해서 그런지 꽤 많은 아이들이 기대이상으로 답을 썼고, 역사가 현재까지 이어지는 과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던 활동으로 판단하였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과정과 계기가 주어진다면, 정기고사에서 논술평가를 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역사 학습의 과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 강태원, 2007, 「역사 탐구 능력 함양을 위한 역사 글쓰기 수업」, 󰡔역사교육논집󰡕 39
・ 김미선, 2012, 「논증적 역사 글쓰기가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歷史敎育󰡕 121
・ 김민수, 2007, 「역사글쓰기로 역사적 사고력을 기른다」, 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김육훈, 2007, 「역사 글쓰기 수업이란 무엇인가」,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김종훈, 2007, 「역사수업과 글쓰기」,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김한종·이영효, 2005, 「비판적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함께
・ 윤종배, 2007, 「논술로 쓰는 우리 역사」,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이경훈, 2002, 「역사 글쓰기, 아이들이 쓰는 역사」,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휴머니스트.
・ 이은주·이선해 공저, 2010, 󰡔역사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역락.
・ 장용준, 2007, 「아이들과 함께 하는 역사 글쓰기 수업」,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전북역사교사모임, 2007, 「역사교육으로서의 글쓰기, 판단을 강요하다」,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차의진, 2007, 「역사단편 소설쓰기를 통해 본 상상적 이해의 양상」, 󰡔역사과 수업 이론과 실천사례의 분석󰡕, 한국역사교육학회, 제5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 최상훈 외, 2007, 「역사 수업의 방법-글쓰기 수업」,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 함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규범의 준수 그 이상 미국 예술교육의 주소
  • 역사와 같이 특수하고, 조리가 있으며, 강하게 체계화되어 있다. 두 방법 모두 예술 작품은 고도의 사고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훈련 또는 예술성에 기초한 교육, 또는 그만큼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추구된다면, 학교에서의 예술은 매우 위험해지고 지나친 요구를 하게 된다. 예술과목에 대한 선택권을 갖고 많은 노력이 필요한 수업을 접한 학생들은 순종 대신, 부단히 노력하는 시민과 일꾼이 될 것이다. 한 젊은 작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학교 6년을 수료 시 학생들은 초등학교 졸업시험 PSLE, Primary School Leaving Examination을 응시하는데 시험 과목은 영어, 모국어, 수학이다. 시험 성적에 따라 중등학교 과정의 등급이 정해진다. (싱가포르에서 사회과는 초등학교 졸업시험의 시험과목이 아니다. 교사가 사회과 수업을 창의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지만 사회과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나쁜 점도 있다. 실제로 사회과에 배정된 시간이 시험과목인 다른 과목으로 유용되는 경우가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학교육적 해석」,『국어국문학』, 114호, 1994. - 우한용 외,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001. - 이향숙, 「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석사, 1988. - 임경순, 「국어교육학과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2004.- 정재찬, 『문학교육의 현상과 인식』, 역락, 2004. - 최순열, 「문학교육론 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87.- 최용석 외, 『소설 쓰기 수업』, 나라말, 2006.- 최인자, 「작중 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역사를 종합적으로 체계화한 것으로서의 보편사, 일반사로 정의하였다. 이성수, 「세계사의 성격과 그 교육론」『역사교육』4, 1959, p.13.우리 관점의 세계사를 주장한 강택구는 원론적 차원에서 기본방향을 제시하며 주로 서구중심의 서술을 극복할 수 있는 객관성의 문제, 문화사적 접근법 등을 제안하였다. 강택구, 「중등학교 서양사교육의 개선방안연구」『동국역사교육』7․8, 1999강택구, 「세계사 교육의; 개선을 위한 몇가지 제언: 중,고등학교

  •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 - 이용악, 낡은집을 중심으로
  • 학교 국어교육과, pp.310-349, 1998.차봉희 편저, 『수용미학』, 문학과 지성사, 1985.차봉희 편저,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김성진, 「문학 교수 ‧ 학습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21집, 국어교육학회, pp.231-254, 2004.박윤우, 「중등과정 시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문학교육학회 2005년 하계 전국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문학교육학회, 2005.윤여탁, 「현대시 해석과 교육의 수용적 측면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92호, 한국국어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