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교육과 토론 논술교육의 큰 틀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거의 교육은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선생님들은 칠판에 깨알같은 글씨를 몇 번이고 쓰고 지워야만 했고, 학생들은 공책에 그것을 받아 적고 책에 빨간색, 파란색 볼펜으로 밑줄을 긋고 선생님의 불러주는 내용을 받아 적어야 했다. 수업시간에 토론을 한다든지, 선생님께 질문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았다. 학교나 집에서 교과서나 참고서가 아닌 다른 책을 읽으면 영락없이 문제아로 찍혔다. 학생들은 그저 대학입시를 위해 문제를 풀고 공식을 외우는 기계가 되어야만 했다.
그러나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매체변화는 사회변화를 가져왔고 사회변화는 인간의 사고 구조와 능력의 변화를 재촉하고 있다. 예전에는 말 잘 듣는 학생을 요구했지만 이제는 창의력이 있는 능동적이고 때로는 도발적인 사회인을 원하고 있다. 암기에 의해 형성된 경직된 지식은 이제 별 가치가 없다. 물론 지식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 지식은 살아있는 것이어야 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계를 꾸준히 창조해 나가야만 한다.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지식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그 지식이 밖으로 표출되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또는 일상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을 때에만 지식은 진정한 지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제 학교 수업은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토론과 글쓰기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이제 교육은 지식을 암기하여 머리 속에 저장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지식을 표현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접하고 다양성 속에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최근 대학 입시 제도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측정하고 논술, 심층 면접, 구술고사를 채택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인 21세기를 이끌어 갈 학생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이러한 입시제도는 학생의 사고력, 창의력을 표현을 통해서 평가하겠다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표현의 중심에는 논술이 있다. 논술 이외에 심층면접과 구술고사가 있지만 이러한 것들 역시 논술교육을 통해 심화될 수 있다. 즉, 논술교육을 통해 세상을 보는 거시적인 안목과 비판적 분석력, 근거가 탄탄한 주장과 설득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심층면접과 구술고사 등 말하기 역시 논술이라는 글쓰기 교육을 통해 과학적이고 심도있게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논술에는 왕도가 없다.
논술 능력은 풍부하고 깊이 있는 독서를 바탕으로 하여 꾸준한 훈련을 거쳐야 쌓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삶을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스스로 꾸준히 질문하고 그 답을 모색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학교 국어 교과서
중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고시 제 1997 -15호 1999
교육부,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 1995
교육부, 도덕성 인성교육 계획 1995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8-15호
김기석, 성격과 지도 현대교육출판사 1968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김동환 비평적 에세이 TM기 문학과 교육 제4호 한국문학교육학회 1999
김선배, 시조문학 교육의 통시적 연구 박이정 1998
김완기, 독서와 독서 감상문 교실 도서출판 교육관 1983
김형태 중등학교에서의 인성 교육 방안 한남대학교 논문집 제27집 한남대학교 1997
박용환 태도와 가치관의 본질 정원식편의교육 배영사 1969
변홍규 능률적인 질문의 기법 선명출판사 1990
변홍규 김규순 교사의 질문 활용 실태와 개션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제12집
서울소년원 비행청소년의 가치관 변화에 관한 시험 연구 서울소년원 1975
심경석 초등학교 필독 도서 선정 방향과 기준 출판문화 1982
황응연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1995
황정규 교육평가 교육출판사 19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교육의 실제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독서와 사회
  • 이해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문학은 삶의 실제 이다. 이러한 삶으로서의 문학을 단순이 문답식, 설명식의 교육으로 진행한다는 것은 커다란 문제가 있다. 하지만 지금의 입시제도와 반별 학생 수 등 현실적인 사항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문제가 있는 방식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인 진정한 교육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틀에 맞춰서 학생을 기계로 만드는 교육이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토론교육, 학교문화와 특별활동, 학교문화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문화의 개념Ⅲ. 학교문화의 특징Ⅳ. 학교문화와 청소년1. 음악/의상/춤문화의 실태2. 정보통신/언어문화의 실태3. 폭력/약물/성문화의 실태Ⅴ. 학교문화와 학급운영1. 학급운영의 큰 방향1)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학급 만들기(민주와 자치)2)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학급 만들기3) 자신을 세우고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2. 학급 운영의 틀1) 학급 조직2)

  • [논술]논술의 의미, 논술의 특징, 논술의 과정, 논술과 윤리교육, 논술과 독서교육, 논술의 요령, 논술의 사례, 논술의 신장 방안 분석
  • 논술은 쌓아진 지식을 통하여 자아 형성된 자기 정립을 이론으로 전개 서술하거나 실존의 자아실체를 표현한 것이지 자아형성의 인지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다. 지식의 인지 과정을 밑바탕에 두고 실시되는 대학입시에서 실시되는 논술고사는 논술이라는 과목으로 학생들을 획일화시키고, 논술자체를 일정한 틀 속에 묶어놓도록 가속화할 뿐이다. 바로 논술의 형식, 서술방법, 표현법까지 틀 속에 묶어두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가장 큰 이유는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이해하고 논술을 쓸 수 있을 것이며 나중에 출제의도와 문제 분석 등을 참고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아울러 논술을 준비했던 서강대 선배의 수기를 접하게 되면 좀더 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본 보고서에서 기출 논술 문제의 출처는 인터넷을 이용했으며 출제경향을 분석하는 데는 기존 논술참고 서적의 분석들을 참고하여 그 형식을 빌려와 조원들끼리의 토론을 통하여 서강대만의 특징적 문제분석과 공통점을 찾아내는데 착안하

  • (학교복지) 방과 후 학교 운영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 및 바람직한 운영방안
  • Ⅰ. 서론1. 의미 - 방과 후 학교란?2. 목표Ⅱ. 본론1. 운영주체2. 강사3. 교육대상5. 교육장소6. 방과후 교육활동 프로그램1) 프로그램 운영시간2) 프로그램 개설시 고려요인3)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방식4) 타교와의 연계프로그램5) 운영 프로그램의 구성17. 방과후 교육활동의 문제점1)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부족2) 교사와 학생의 부담 가중4) 외부강사의 자질과 책무성 부족5) 재정지원 문제Ⅲ. 결론Ⅰ. 서론1. 의미방과 후 학교란?현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