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교육과 토론 논술교육의 큰 틀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과거의 교육은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선생님들은 칠판에 깨알같은 글씨를 몇 번이고 쓰고 지워야만 했고, 학생들은 공책에 그것을 받아 적고 책에 빨간색, 파란색 볼펜으로 밑줄을 긋고 선생님의 불러주는 내용을 받아 적어야 했다. 수업시간에 토론을 한다든지, 선생님께 질문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았다. 학교나 집에서 교과서나 참고서가 아닌 다른 책을 읽으면 영락없이 문제아로 찍혔다. 학생들은 그저 대학입시를 위해 문제를 풀고 공식을 외우는 기계가 되어야만 했다.
그러나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매체변화는 사회변화를 가져왔고 사회변화는 인간의 사고 구조와 능력의 변화를 재촉하고 있다. 예전에는 말 잘 듣는 학생을 요구했지만 이제는 창의력이 있는 능동적이고 때로는 도발적인 사회인을 원하고 있다. 암기에 의해 형성된 경직된 지식은 이제 별 가치가 없다. 물론 지식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 지식은 살아있는 것이어야 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계를 꾸준히 창조해 나가야만 한다.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지식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그 지식이 밖으로 표출되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또는 일상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을 때에만 지식은 진정한 지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제 학교 수업은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토론과 글쓰기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이제 교육은 지식을 암기하여 머리 속에 저장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지식을 표현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접하고 다양성 속에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최근 대학 입시 제도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측정하고 논술, 심층 면접, 구술고사를 채택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인 21세기를 이끌어 갈 학생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이러한 입시제도는 학생의 사고력, 창의력을 표현을 통해서 평가하겠다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표현의 중심에는 논술이 있다. 논술 이외에 심층면접과 구술고사가 있지만 이러한 것들 역시 논술교육을 통해 심화될 수 있다. 즉, 논술교육을 통해 세상을 보는 거시적인 안목과 비판적 분석력, 근거가 탄탄한 주장과 설득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심층면접과 구술고사 등 말하기 역시 논술이라는 글쓰기 교육을 통해 과학적이고 심도있게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논술에는 왕도가 없다.
논술 능력은 풍부하고 깊이 있는 독서를 바탕으로 하여 꾸준한 훈련을 거쳐야 쌓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삶을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스스로 꾸준히 질문하고 그 답을 모색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중학교 국어 교과서
중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고시 제 1997 -15호 1999
교육부,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 1995
교육부, 도덕성 인성교육 계획 1995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8-15호
김기석, 성격과 지도 현대교육출판사 1968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김동환 비평적 에세이 TM기 문학과 교육 제4호 한국문학교육학회 1999
김선배, 시조문학 교육의 통시적 연구 박이정 1998
김완기, 독서와 독서 감상문 교실 도서출판 교육관 1983
김형태 중등학교에서의 인성 교육 방안 한남대학교 논문집 제27집 한남대학교 1997
박용환 태도와 가치관의 본질 정원식편의교육 배영사 1969
변홍규 능률적인 질문의 기법 선명출판사 1990
변홍규 김규순 교사의 질문 활용 실태와 개션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제12집
서울소년원 비행청소년의 가치관 변화에 관한 시험 연구 서울소년원 1975
심경석 초등학교 필독 도서 선정 방향과 기준 출판문화 1982
황응연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1995
황정규 교육평가 교육출판사 196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