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논술교육 지도방안-초등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효율적인 논술교육 지도방안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논술 관련 경남교육 시책 소개
-5단계 논술 훈련 매뉴얼 개발을 통한 종합적 사고력 향상
방안 연구
연구자의 연구방향
맺으며
시작하며
발 표 순 서
Ⅰ. 시작하며
우리는 인간사회에서 일어난 문제와 갈등 상황을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 가고 있다. 가족 간의 의사 결정에서부터 친구들 간의 의견 조정, 대소 집단 내에서의 방향 결정, 국가의 정책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이제는 대화를 통한 설득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대화의 논리는 자유민주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의 논리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더구나 교육을 받은 지성인이라면 마땅히 대화나 설득으로 또는 토론과 주장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합의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기상(1998)은 ‘논술이란 일정한 주제(사태, 현상,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견해, 주장)을 합당한 근거에 바탕하여 말이나 글로 논의하고 진술하여 상대방(독자나 청자)을 설득시키는 행위를 말하며, 논술문이란 이것을 글의 형태로 수행하는 것이다1)라고 정의한다.논술고사의 목표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에서의 교육 방법이 주입식에서 토의식탐구식 수업으로 바뀌어야 하며, 수업현장에서 논술 교육을 실시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에서 일상적인 대화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독서를 습관화하고, 깊이 있는 사고를 통해서 자기 의사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게 하고, 생각을 다듬어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논술에 대한 기초를 공부하고 논술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이 되어야 하며, 아울러 논술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논술 능력의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