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학_식스시그마 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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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통계학
식스시그마 경영 사례
1. 서론
LG전자가 업계 최초로 기존 식스시그마 운동에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그리고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Big 식스시그마 프로젝트에 나섰다. LG전자는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환경에서는 기존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기본 골격은 유지하되 빅데이터, AI 등을 식스 시그마 운동에 접목한다면 품질 관리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이 프로젝트를 출범하였다. LG전자는 정량화와 정교한 최적화가 어려웠던 분야에 빅 식스시그마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식스시그마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2. 6시그마 경영 사례
(1) 의미
6시그마 경영은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ㆍ분석하여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전사적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높은 품질이란 제품 100만 개당 불량품이 3~4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품질 개선 활동이 제조 과정에 한정되었다면 6시그마 경영은 R&D, 마케팅, 관리 등 경영 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6시그마 경영을 통해 생산 현장에서 제품 불량이 거의 사라지고 서비스 부문에서는 고객 불만이 거의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2) 추진 방안
1) 추진 조직
전문 훈련을 받은 핵심 인력이 팀을 이루어 6시그마 혁신 활동을 주도한다. 추진 인력은 역량과 역할에 따라 챔피언, 마스터 블랙벨트(MBB), 블랙벨트(BB), 그린벨트, 팀원 등으로 구분하며 CEO는 챔피언보다 높은 위치에서 혁신 활동에 직접 관여한다. 이 중 블랙벨트는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구성원을 교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리더다. 우수한 혁신 전문가들을 양성해야 6시그마 경영이 성공할 수 있으므로 블랙벨트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GE는 블랙벨트 이상 급 자격을 보유한 인력이 전체 직원의 2~4% 수준을 유지한다고 한다.
2) 추진 단계
먼저 핵심 품질요소(CTQ, Critical to Quality)를 파악한다. 내ㆍ외부 고객이 누구이고 무엇을 가장 중시하는지, 그리고 회사는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하여 스스로 답을 하는 단계다. 그 다음 핵심 프로세스 도출한다. CTQ를 결정하는 프로세스와 결함을 발생시키는 부분을 집중 탐색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를 측정, 분석하고 개선 및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결함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고 개선 활동을 통해 원인을 제거한 뒤 지속적으로 통제해 나가면 된다.
(3) 특징
1) 통계 데이터 기반
6시그마는 모든 과정과 결과를 통계 데이터에 기반하여 처리한다. 따라서 경영관리 수준이 낮거나 통계 데이터를 축적 또는 분석할 수 없는 기업은 6시그마 경영을 도입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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