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끝나지 않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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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끝나지 않은 이야기
이계절 宣敎師 지음 / 도서출판 밀알서원
1. 시작하는 글
중앙아시아 남부. 공교롭게도 개신교의 해외선교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역이었다. 이 인도지역은 세계에서 종교의 역사가 가장 깊고 복잡한 지역이며 주요 종교들이 발생하기도 하고 종교적 신앙이 사회생활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곳이기도 하다. Ruth A. Tucker, 박해근, 『선교사열전』(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3), p. 53.
힌두교는 수천의 신들을 가지고 있는 너그러운 종교인 반면 기독교는 자신의 신만을 강조하는 배타적 종교로서 이들의 멸시를 받았다. 힌두교는 지구상에서 가장 복잡하고 난해한 종교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필자가 학업과정을 통해 배운 상식으로는 예수님의 제자인 도마가 인도로 갔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이계절 선교사는 도마가 인도에 기독교를 선교한 이래 2.2%의 인구가 예수님을 믿고 있는 사실에 기쁘면서도 너무 낮은 비율에 슬프기도 했다고 책에 표현하고 있다. 인도는 카스트제도인 계급간의 갈등과 많은 곤경 속에서 수많은 자국민들이 비참한 가난 상태에서 살고 있다. 힌두교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힌두교인들은 어떤 한 사람을 그들 종교의 창시자나 또는 선각자로 존경하지 않는다. 힌두교인이 많은 인도의 내용을 죠수아 프로젝트(2014)에 의하면, 현재 인도에는 2,250개의 종족이 있으며 그 중에 2,027개의 미전도 종족이 있다. 인도 전체의 인구는 12억 7천 2백만 명이며 그 중에 미전도 종족의 인구는 11억 8천 4백만 명으로 대부분이 힌두와 무슬림이다. 예수를 따르는 사람은 2.2%이다. 인도인의 80.6%인 10억 9천만 명이 힌두이다. 이계절, 『끝나지 않은 이야기』(서울: 밀알서원, 2014), p. 231.
힌두교는 율법 시대에 시작된 것 같은데 그때는 모세가 히브리인들을 약속된 땅으로 인도하고 있는 무렵이었다. 다른 이방 종교와는 달리 힌두교는 생존을 위해 어떤 위대한 지도자들을 의지하지 않았다. 루이스 레누(Louis Renou)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창시자의 발의나 교리나 개혁도 힌두교를 전혀 지배치 않았다. 그와 반대로, 수세기 동안 공들인 것들이 그전의 발전된 것들을 전혀 퇴색시키지 않은 채 그 위에 첨가되었다” 루이스 레누, 『힌두교』(뉴욕: George Braziller, 1962), p. 17.
이런 이유로, 힌두교인들은 많은 다른 경전들을 갖고 있고 그것들이 크게 다를지라도 그 모든 것을 존경한다. 심지어 그들은 예수님 등 수백의 많은 신들을 다르게 섬긴다. 이들에게 개신교를 선교할 방안을 생각해 보자.
2. 인도의 힌두교
노아의 세 아들-셈, 함, 야벳-은 홍수 후에 다시 번성하기 시작했다. 박영지, 최영일 공저, 『선교신학개설』(서울; 성광문화사, 2001), p. 75.
함의 후손들은 아라비아와 아프리카에 정착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동했다. 그들은 정령 숭배를 여러 형태로 발전시켰다. 야벳의 후손들은 소아시아와 유럽에 정착하기 위해 서쪽으로 이동했다. 그들은 후에 그리스와 로마의 종교를 발전시켰다. 그러나 셈의 후손들은 아시아와 인도에 정착하기 위해 동쪽으로 갔다. 거기서 그들은 힌두교와 이슬람교를 발전시켰다. 그들이 방주에서 나왔을 때 셈, 함, 야벳은 그들의 아버지 노아를 통해서 하나님의 사람에 대해 알았다. 그러나 단지 몇 세대 만에 인간의 본성인 반역이 그들과 그들의 후손 대부분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이교 사상은 동쪽에서 매우 강하게 되었고 거기에 셈의 후손들은 정착했다. 이것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동쪽이 아닌 서쪽으로 가라고 말씀한 한 가지 이유가 될 수 있다(창 12:1-5). 그것은 왜 하나님이 바울을 아시아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다(행 16:). 하나님은 그의 말씀이 아시아와 인도에서 더욱 더 강력하게 번창하고 있던 이교 신앙에 저지될 것을 아셨다. 인도 아리안인으로 알려진 강력한 전쟁부족들은 아브라함시대(약 B.C. 2000년)에 인도로 이동했다. 인도 아리안들은 그들의 언어(원시범어)와 정령숭배의 초기형태인 그들의 종교를 인도로 가지고 왔다. 한참 후인 그리스도 시대쯤에 몇몇 힌두교 작가들은 바가바드 기타(Bhagavad-Gita)로 알려진 기다란 서사시를 지었는데 그것은 아르쥬나(Arjuna)라는 사람과 그의 전차 모는 사람 크리슈나(Krishna)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을 기술한 것이다. 그들이 싸우는 과정 속에서 그 시는 밝히길 크리슈나는 비스누(Vishnu)신으로, 자기에게 생명을 맡기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구원을 주기 위해 인간의 몸을 취했다고 한다. 이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매우 흡사하기에 일부 학자들은 바가바드 기타를 “힌두교의 신약”이라고 부른다. 이현주, 『바가바드 기타』(서울; 삼인출판사, 2010), p. 35.
참고문헌
참고문헌
레스터 섬렐, 류장경. 『이방종교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서울: 무림출판사, 1991.
루이스 레누. 『힌두교』. 뉴욕: George Braziller, 1962.
박영지, 최영일 공저. 『선교신학개설』. 서울; 성광문화사, 2001.
데이빗 보쉬, 김병길, 『변화하고 있는 선교』. 서울: CLC, 2010.
이계절. 『끝나지 않은 이야기』. 서울: 밀알서원, 2014.
이은구. 『힌두교의 이해』. 서울: 세창출판사, 1997.
이현주. 『바가바드 기타』. 서울; 삼인출판사, 2010.
스콧 모로우, 김성욱. 『21세기 현대 선교학 총론』. 서울: 크리스챤, 2009.
스탠 거쓰리, 정흥호. 『21세기 선교』. 서울; CL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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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롤드 R. 쿡. 『기독교 선교 연구서론』. 시카고: Moody Press, 1954.
한국선교신학회 엮음. 『선교학 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Ruth A. Tucker, 박해근. 『선교사열전』.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3.
Srimad Bhagavatan: 제 10편, A.C.Bhaktivadanta Swami Pravhupada 번역. 뉴욕: The Bhaktivedanta Book Trust,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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