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다큐 감상문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감독 : 이누도 잇신
출연 : 츠마부키 사토시(츠네오), 이케와키 치즈루(조제/쿠미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을 보고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관련된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쓰는 레포트를 받고 어떤 영화를 보아야 할지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이 장애와 관련된 영화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화를 소개하는 TV프로그램에서 좋은 평을 받았던 것을 본 적이 있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의 영화 일까... 라는 생각으로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남자주인공인 츠네오는 게임장에서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생 이다. 그러던 어느 날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할머니에 대해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것을 듣게 된다. 사람들은 그 유모차에 마약, 금, 돈 등이 들어 있을 것이라 추측을 하고 그 날 궁금증을 풀기위해 유모차를 확인해 보려는 사람에 의해 유모차가 언덕 아래로 굴러 떨어져 버린다. 마침 그곳을 지나가던 츠네오는 언덕위에서 힘겹게 내려오고 있는 할머니의 말에 따라 굴러 떨어진 유모차를 확인 하게 되고 유모차 안에 뇌성마비로 인한 하반신마비 장애를 갖고 있는 여자(조제)가 앉아 있는 것을 보게 된다. 할머니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손녀가 부끄러워 성인이 된 조제를 유모차에 끌고 다녔던 것이었다. 츠네오는 할머니 대신 유모차를 끌어 집까지 데려다 주게 되고 그렇게 츠네오와 조제의 만남이 시작된다. 츠네오는 여자친구가 있지만 조제의 집에 자주 찾아가 밥을 얻어먹기도 하고 조제의 말벗도 되어준다. 할머니의 반대로 나가지 못했던 낮에 츠네오는 조제를 대리고 산책을 하기도 하고 조제는 하늘에 있는 구름을 집으로 가져가고 싶어 할 만큼 바깥세상을 그리워하고 동경한다. 그리고 츠네오는 조제가 읽고 싶어 하는 책을 사다주기도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조제의 집은 사회복지서비스로 집안 공사를 하게 되고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츠네오의 여자친구가 조제의 집에 견학을 오게 된다. 벽장 안에서 숨어 책을 읽고 있던 조제는 츠네오의 여자친구가 “네가 말한 장애인이 저 사람이냐.” 라는 등의 이야기를 듣고 상처를 받아 더 이상 츠네오를 집으로 오지 못하게 한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츠네오는 취업을 위해 돌아다니던 중 얼마 전 조제의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조제 혼자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는 얘기를 듣게 된다. 츠네오는 조제의 집에 찾아가고 조제를 만나게 되지만 조제는 츠네오 에게 강한 척을 하며 “가!”라는 말을 되풀이 한다. 츠네오는 일어서 나가려 하고 그때 조제는 가라고 하는 말이 진심이 아님임을 밝히고 함께 있어주기를 원하며 츠네오의 품에 안겨 운다. 츠네오도 조제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알게 된다. 츠네오는 사귀던 여자친구에게 조제에게는 아무도 없기 때문에 함께 있어 줘야 한다고 말한 후 헤어지고 조제와 동거를 하게 된다. 그렇게 1년 넘게 함께 살며 츠네오는 조제를 집안 제사 때 소개를 시켜 주려 했지만 두려움을 느끼고 당일 날 조제를 데리고 둘만의 여행을 한다. 조제가 좋아하는 남자가 생기면 함께 보러 오고 싶었던 무서운 호랑이를 보고 이렇게 호랑이를 보러 오게 된 현재의 순간에 행복을 느낀다. 가장 행복한 삶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물고기를 보고 싶었지만 보지 못하고 츠네오의 등에 업혀 바다로 가 난생 처음 보는 바다의 모습을 보고 즐거워한다. 바다 속을 재연해 놓은 듯한 호텔에서 하루를 보내며 ‘처음부터 아무것도 없었던 나였는데 너로 인해 행복을 느끼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이런 행복한 순간이 끝난다면 슬프겠지만 아무것도 없는 곳에 살았었기에 외로움을 몰랐고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도 상관없다’ 는 생각을 한다. 그렇게 여행을 마치고 둘은 몇 달간 함께 더 살게 되고 아무렇지 않은 듯이 인사를 하며 이별을 한다. 이별을 하고 조제의 집에서 나온 츠네오는 다시 예전에 사귀던 여자친구를 만나지만 여자친구와 걸어가던 중 길가에 멈춰 소리 내어 엉엉 울기 시작한다. 츠네오는 혼자남아 있을 조제를 생각하며 걱정이 되었겠지만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장애인이라는 높은 편견과 현실에 맞설 만큼 강하지 못한 자신에 화가 났고 두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그 시각 조제는 전동휠체어를 타고 장 을 본 후 예전처럼 혼자 요리를 해 먹는다. 혼자서는 할 수 없었던 장 보는 일이었지만 츠네오로 인해 세상으로 한 발 나오게 된 것이다.
영화를 보고 난 후 츠네오와 조제의 사랑이 현실의 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해피엔딩으로 끝나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참 현실적인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장애인에게 관대한 것 같지만 아직 우리의 시각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으로 가득하다고 본다. 영화를 볼 때에는 잔잔한 감동과 아쉬움을 느꼈지만 보고 난 후에는 정신이 멍해지며 무언가 생각을 하게 되고 코끝이 짠해지는 슬픔을 느꼈다. 그런 슬픔은 한참 동안 계속 되었다. 츠네오는 진정으로 사랑하는 조제와의 삶이지만 앞으로의 미래에 두려움을 느끼고 스스로에게 ‘도망’이라는 표현을 쓰며 한탄하고 미안해한다. 조제는 항상 자신을 위해 헌신하는 츠네오를 위해 사랑하지만 아무렇지 않은 듯 보내주고 더욱 강해지려 한다.
차라리 이 영화가 두 주인공이 마지막 까지 너무 행복하게 살며 잘 이루어지거나 여자주인공이 죽고 남자주인공이 혼자 남게 되는 뻔한 스토리였다면 감동과 메시지가 잘 전해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 영화는 그 뻔한 내용 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맞춘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저 상황의 츠네오 라면 어떻게 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는데 나라면 장애인과의 사랑을 시작하는 것조차 두려워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어쩌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조제와 사랑을 시작한 츠네오는 나보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 보다 훨씬 강하고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교육
  •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은 장애아동. 장애아동에게 적극적인 재활치료와 교육을 동시에 제공해야 함. 힘찬교실 에서는 병원에서 재활치료와 함께 특수교육을 실시. →장애어린이들의 재활치료는 평생 계속돼야 하고 직업재활로 이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배려 역시 절실함.함께 생각해보기전국지체장애인 체육대회장애인의 재활과 치료미술로 일어선 장애인들⇒육체적 장애가 행복을 가로막는 사회적 장애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17

  • [사회문제론] 장애인 교육문제
  • 그리고 장애인만이 아니라, 장애발생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포함하고, 이로 인해 발달장애(자폐), 정신지체 가능성이 높은 아동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며,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영역에서는 해당 교육기관 또는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여, 성인 장애인의 교육 수혜율을 높인다.◆ 장애인교육법과 기존 특수교육진흥법 비교항목특수교육진흥법장애인교육법비고관련서비스없음․가족지원, 치료․보조 인력, 보조공학기

  •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
  • 날개 나의 왼발 패션 피쉬 7. 신체장애 관련 영화 오아시스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8. 참고문헌 / 사이트권요한 외 8 공역(1999), 특수교육학 서설, 교육과학사.한국교육과정평가원, 특수학교 7차 교육과정해설(2)-기본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경기도특수교육정보자료실 http://www.kysenet.org 한국지체장애인협회 http://www.kappd.or.kr 보건복지가족부 www.mw.go.kr 미래엔 교과서 http://textbook.mirae-n.com http://cyber.cju.ac.kr/~ivory/jangae/sub1.htm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감상문을 작성함. 32. (2학기) 만화 영화의 소재가 되었던 영어책들을 골라 읽음으로써, 영어 학습 동기가 증대되었으며, 영어 독해력의 향상이 현저함. Stuart Little(E. B. White)을 읽고 모험심과 원대한 목표, 그리고 결코 꺾이지 않는 희망을 추구하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자신의 목표와 희망을 향해 어떠한 모험도 감수하자는 결의를 다짐.33. (2학기)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영어 소설을 즐겨 읽으며, 상당히 난이도 있는 수준의 영문학까지도 이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감상문1. 코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동경 근처 시골에서 태어난 코레에다 감독은 와세다 대학 문학부 졸업 후, TV Man Union 프로덕션에 입사, 수 편의 뛰어난 사회적 테마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연출하며, 명성을 쌓아간다. 코레에다 감독은 1993년 대만의 거장 후 샤오시엔과의 만남을 통해 기억과 정체성의 아티스트로서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코레에다 감독의 첫 번째 장편 극영화인 은 서정적이고, 따뜻한 감성으로 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