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학개론 |
---|---|---|---|---|---|
E형 | <학번 끝자리 9, 0번>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장애의 개념
1) 국제장애분류
2)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
2. 청각장애의 정의
3, 장애 판정
1) 청각장애인의 장애 등급
2) 청력손실 정도 청각장애의 분류 -
4. 지체 및 건강장애
가.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나. 지체 및 건강장애학생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심리․사회 정서적 특성
3) 신체적 특성 다. 지체 및 건강장애학생의 학교생활
라. 지체 및 건강장애학생의 교육 형태
1) 병원학교를 통한 교육
2) 화상강의시스템을 통한 교육
3) 순회교육을 통한 교육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장애의 개념은 시대와 가치관에 따라 계속 변화됐다. 처음에는 신체적 손상으로 인한 장애(impairment)에 초점을 두어 장애 학생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었고, 다음에는 신체적인 손상으로 인한 기능상의 장애(disability)로 어떤 활동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의 제한에 초점을 맞추었고, 더 나아가 손상과 기능의 불능으로 인한 사회적 불리(h and icap)로서 손상과 기능의 장애로 물리적․사회적장벽이 발생하고 다른 사람과 평등하게 지역사회에 참여할 기회를 제한받는 것의 개념으로 바뀌었다. 장애를 신체적 손상이라는 개인적인 개념에서 사회적인 개념으로 확대하면서 특수교육의 대상도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기능성, 장애 및 건강의 국제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al, Disability and health:ICFDH)"의 영향을 받아 사회정책의 맥락에서 신체적 장애 중심의 장애 개념이 기능적 장애로 바뀌어, 현재는 만성질환으로 인해 기능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특수교육 대상 범주에 포함되고 있다(김은주, 2008년; 황수경, 2004년).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특수교육진흥법」을 일부 개정하여 그동안 만성질환이 있는 병 허약 아동으로 의학, 보건학, 교육학 등에서 관심을 받아오던 아동을 ‘건강 장애’라는 새로운 특수교육 대상 장애 범주에 포함하여 서비스하였다. 2005년도에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건강 장애의 개념을 ‘심장 장애, 신장장애,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된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해서 받아야 하는지’로 정의하여 특수교육 대상자에 포함했으며, 2007년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에서도 건강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여 특수교육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명시하였다.
- 참고문헌
-
전경원, 권미은, 특수 유아 교육, 창지사, 2009
김종현, 윤치연, 이성현, 이은림,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2010
전헌선, 윤치연, 공나영 외 10명,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2012
강영심, 김자경, 김정은, 박재국 외 4명, 특수교육학 개론, 서현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