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 정치와 경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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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漢代 정치와 經學
공자는 춘추 전국 시대에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아쉽게도 그의 언설들은 당시에 채택되지 못하였지만 공자의 사상은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되며 ‘孔門’이라는 무리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후에 ‘유학’ 혹은 ‘유교’라고 불리며 현재까지 동아시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학이 다른 사상들에 비해 독보적인 위치로 격상되었던 것은 한나라, 특히 무제, 시대 부터였다. 『詩經』 등의 유가 경전들은 이전에 그저 책에 불과했다. 하지만 한나라 시대부터 ‘經’의 위치를 부여받으며 다른 책들과 차별적인 독보적 위치에 놓이게 된다. ‘경’의 의미에 대해 『백호통』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經이란 떳떳함[常]을 뜻한다. 다섯 가지 영원불변한 도가 있으므로, 따라서 오경이라고 한다. 진립, 『백호통소증』, 오경』, 447면 (박원재, 『유학은 어떻게 현실과 만났는가』, 예문서원, 2001, 171면 재인용)
‘常’은 떳떳하다는 단어로 번역이 된다. 이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나 떳떳하다는 의미로 ‘절대불변의 진리’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이렇듯 한나라 시대부터 유가 서적들은 절대불면의 진리로 통용되며 ’경전’이라고 불리게 된 것이다. 또한 경전의 지위가 격상됨과 동시에 한나라 때에는 공자의 위치 또한 신격화 되었다.
한편 유학은 현실적이고 현세적인 윤리관을 바탕으로 삼으며 예제를 근본으로 하는 종법 질서를 강조한다. 이러한 유학의 기본 성격이 형성된 것은 한나라 이후부터이다. 그리고 한나라는 유학과 현실정치가 만나 ‘경학’을 탄생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대에 유학을 중시하게 된 배경과 한대 정치와 경학의 만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유학, 통치이데올로기로 격상되다
진나라는 중국의 최초 통일 국가다. 하지만 진나라와 유학은 불편한 관계였다. 『사기』 이사열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있다.
옛날에는 천하가 혼란스러워 하나로 통일시킬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 까닭에 제후들이 동시에 일어났고, 시중의 언론은 모두 옛 일만을 들먹이며 오늘을 비판하였으며, 알맹이 없는 말들로 실질을 어지럽혔습니다.……이와 같은 행태들을 금지시키지 않으면 위로는 군주의 위세가 추락하고 아래로는 붕당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러니 금지시키는 것이 마땅합니다. 신은 『시경』과 『서경』을 비롯한 여러 글과 제자백가의 저서들을 폐기시킬 것을 주청합니다. 금지령이 반포된 지 30일이 되었는데도 폐기시키지 않은 자가 있으면 이마에 먹물을 들이는 형벌을 내리시고 4년간 아침 일찍 성 쌓는 일에 노역케 하십시오. 폐기하지 않아도 되는 책은 의약서와 점서 농림서입니다. 만약 배우고자 하는 자가 있으면 관리를 스승으로 삼으면 됩니다. 『사기』, 87권, 이사열전, 2546면. (박원재, 『유학은 어떻게 현실과 만났는가』, 예문서원, 2001, 14면 재인용)
위내용은 오늘날 ‘분서갱유’로 표현된다. 진나라는 유학을 ‘사사로운 학문’이라고 지칭하며 유가의 저술들을 모두 폐기시키고자 했다. 실질적으로 진나라가 분서갱유의 ‘갱유’, 즉 유학자들을 땅에 파묻었다는 사실의 정황에 대해서는 현재 학계에서 여러 가지 설들이 분분하다. 하지만 이 구절을 보면 적어도 진나라에서 유학을 배척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근, 『한자는 중국을 어떻게 지배했는가』, 민음사, 1999
중국철학회, 『역사 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2000
박원재, 『유학은 어떻게 현실과 만났는가』, 예문서원, 2001
와타나베 요시히로, 『후한 유교국가의 성립』, 동과서, 2011
풍우란, 『중국철학사(하)』, 까치, 2011
하하라 도시쿠니, 『국가와 백성 사이의 한』, 글항아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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