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문학 김동인 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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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자연주의란?
자연주의란 일정하게 확립된 자연의 개념에 따라 시대마다 여러 가지로 모습을 달리하며 당대 현실이 요구하는 일정한 목적과 과제를 지향하는 예술형식이며, 리얼리즘에 자연과학적 요소를 의식적으로 결합시킨 것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리얼리즘과 자연주의는 낭만주의에 비해 과학주의의 우월성이 공존한다.
자연주의는 인간생활의 욕망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자연과학적 방법에 투철한 문예사조로,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생활의 모습을 해부ㆍ분석을 통해 삶의 진실에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근대 산문 문학 발전의 밑받침이 되었다. 리얼리즘을 이어받아 인간의 삶과 사회문제를 있는 그대로 묘사하였는데, 사조상의 자연주의는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전원주의나 목가주의(이들은 크게 낭만주의에 속함)가 아니라, 자연과학주의라고 할 수 있다. 자연주의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치밀한 묘사를 하는 등 사실주의의 연장선상에 있고, 세기말 사상이라는 허무주의가 팽배한 현실 속에서 인간과 사회의 추악한 면을 규명해 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는 유물론, 자연과학 및 객관적 현실의 중시와 객관적 수법 등에 있어서 공통적이지만,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의 초연한 중립적 태도에 대하여 관찰 외에 실험과 분석이라는 과학적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분명한 이론과 분명한 유파를 갖춘 실천적인 문학운동이라는 점에서 사실주의를 한층 더 과학적으로 심화한 운동으로서의 문학이다.
자연주의와 리얼리즘은 명확히 구분되는 개념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동일시할 수도 없으며, 웰렉은 자연주의는 유물주의, 쾌락주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말로 고대부터 사용된 용어라 말했고 이는 자연주의라는 용어의 용례에 따른 개념규정이다. 또, 자연주의라는 말은 예술사조 외에 생물학을 연구하고 자연사에 몰두하는 학자들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디드로는 ‘자연주의자들은 하느님에 대한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으며 물질적 실체만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라고도 하였다.
문예사조로서의 자연주의는 일반적으로 스탕달과 발자크의 후세대에 의해 성취된 문학적결과를 뜻한다. 1866년 에밀 졸라가 ‘자연주의’ 라는 용어를 퍼뜨리기 시작했을 무렵 자연주의는 리얼리즘과 거의 동일한 의미였다. 진실에 대한 사고가 지배적이었으며 그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계몽주의 이래의 과학적 합리성에 대한 의존이 심화되었다는 점이 두드러질 뿐이었다. 그리고 1878년 이후 실험소설론이 자연주의의 이론을 대표하면서 자연주의의 개념은 명확히 과학의 성과와 결합하려는 지향을 갖고 과학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문학방법에 적용하려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
이처럼 자연주의 개념이 변화하고 강력한 주장으로 나타나게 된 데에는 당시의 사회, 문화적 조건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와 관련된 저서로는 오귀스트 콩트의 실증철학강의(실증주의의 일반적 방법의 문학에의 적용), 클로드 베르나르의 실험의학연구서설(과학이나 물리학에서 무생물체의 연구에 적용되었던 방법이 생리학이나 의학에 있어서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주장, 화학에서 생리학으로, 나아가서 인류학이나 사회학으로 가는 것)이 있다. 졸라는 베르나르의 방법에 의지하여 과학적 실험과 문학적 실험을 동질적인 것으로 파악했으나, 졸라는 과학에서의 실험이 일정한 가설을 입증하는 것으로 보았지만 실험의 결과가 어떤 가설의 입증 또는 반증이 될지 하는 문제는 도외시되었다.
졸라는 자신의 문학적 방법에서 유전과 환경의 이중 작용이라는 자연법칙을 인간을 설명하기 위한 원리로, 절대적 법칙으로 삼았다. 자연주의가 ‘설명의 문학’ 이 되었다는 인식은 이러한 점에서 구체적인 파악에 기초하고 있다 할 수 있다. 졸라에게 있어 사회구조는 발전되어야 할 것이 아니라 기존 과학법칙에 의해 설명되어야 할 것이었다.
플로베르는 자연주의를 거부했으나 그의 예술적 특징 때문에 자연주의와 연관되었다. 그에게 예술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갖는 종교이며 그 자신은 거기에 봉사하는 사제였고 그의 기본 목적은 진실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작가의 목적과 마찬가지였으나, 그것을 위해서는 상상력의 제거가 필요하며, 따라서 자연과학적 방법을 서술방법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보았다.
젊은 시절 환상과 우울증과 폭발할 듯한 감정 때문에 겪은 고통에 대한 반발로서 그는 극단적으로 개성을 배제하고 엄격히 객관적인 위치에 자신을 놓는 묘사방법을 채택하였다. 문체 자체로서 현실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으며, 격렬한 행동이나 사건의 도입으로 작품을 이끌어나가지 않았다. 플로베르의 문체는 수사적 차원이 아니라 세계관과 관련되었다. 사물의 의미를 삶과 유기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파악할 수 없는 상태에서 개개 사물의 이미지에 집착하는 양상이 문학을 지배하였고, 이는 통일성으로서의 삶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주관적 시간성이 지배하는 소설이 등장하였다.
2. 한국의 자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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