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 -한국현대문학사의 이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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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1. 문제 제기

2. 작품 연보

3. 작가 연보
1) 문학세계로 내딛은 첫 발걸음 (1900~1917년)
2) 방탕과 오만과 패기로 가득한 문학활동 시절 (1918~1929년)
3) 생활을 위한 궁여지책으로서의 문학활동 (1930~1951년)

4. 김동인의 작품
<약한 자의 슬픔>
1. 작품 개관
2. 작품 분석
<배따라기>
1. 작품 개관
2. 작품 분석
<감자>
1. 작품 개관
2. 작품 분석

5. 김동인의 사상
1) 예술지상주의
2) 자연주의
3) 탐미주의(유미주의)
4) 인형조종술
5) 민족주의

6. 김동인 문학의 특징

7. 작가 김동인
본문내용
2) 방탕과 오만과 패기로 가득한 문학활동 시절 (1918~1929년)
김동인은 귀국하여 김혜인과 결혼을 하고, 예술에 대한 동경과 문학에 대한 욕망을 채우기 해 다시 일본으로 건너가 미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리고 1918년 12월 주요한, 전영택, 최승만, 김환 등과 더불어 우리나라 최초의 동인지 <창조>의 발간을 서두르게 되었다. 여기에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곧 <마음이 옅은 자여>, <배따라기> 등의 작품을 세상에 내놓으며 일약 춘원 이광수의 뒤를 잇는 대가로 군림하였다. 그러나 1919년 귀국하여 아우 동평(東平)의 등사판 지하신문을 위해 격문의 초(草)를 하였다가 3월 26일부터 6월 26일까지 3개월간 경찰서, 구치소로 끌려다니며 고초를 겪었다. 이후 아키코라는 일본 여인과의 정사를 찾아 동경행을 하였으나 여인을 찾지 못하여 실의를 안고 귀국한다. 이때부터 김동인은 화류계 사회에 발을 들이게 되고 소시민적인 조심성이 없던 그는 백금 시계줄을 차고 경마에도 손을 뻗치는 등 낭비벽이 더욱 심한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문학에의 집념은 여전하였다. 그리하여 1925년에는 <창조>에 뒤이어 발간한 <영대>지에 그의 대표 단편 <감자>를 비롯하여 <명문> 등을 발표하는 등 오만과 재기를 과시하였다. <감자>나 <명문> 은 자연주의적 요소가 녹아있는 작품으로 평가되지만 1930년대의 작품 <광염 소나타>, <광화사>등을 통하여 현질의 비정, 폭로라는 주제를 떠나 일체의 가치관을 부정하며, 신의 위치에서 인간을 꼭두각시로 보는 애초의 그의 오만한 태도가 무척 강하게 작

<중략>

7. 작가 김동인

김동인의 삶과 문학, 그리고 그의 문학의 특성, 그 동안의 김동인 연구에 관한 자료들을 살펴보았다. 김동인의 문학사적 공헌은 서구적 자연주의 문학의 확립, 단편 소설의 최초의 기반 세움과 단편 소설이 지니는 속성의 하나인 유머, 위트, 역설을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하고 문장을 혁신하였다. 또한 <창조>, <영대> 발간으로 문학 활동의 가교를 마련하고 탐미적 경향의 작품을 추구하여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서 벗어나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확립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이런 김동인은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그 순수성을 잃고 통속성에 빠지며 친일을 하게 된다. 이런 그의 모습으로 인해 오늘날 김동인의 평가는 양극화 되고 있다.
작가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그러한 작품은 작가의 삶과 행동, 그리고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작가와 작품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로 그 둘을 연계시켜 생각해 보아야 진정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할 일은 김동인의 삶과 행로, 그리고 작품을 우리의 시각으로 분석하되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되도록 공정하게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 작가론 분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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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 『김동인 문학전집』. 대중서관. 1982.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2000.
하서명작선.『감자ㆍ배따라기 외 - 김동인』. 하서. 1997.
윤병로.『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출판사. 2000.




참고 사이트

http://www.naver.com
http://bluecabin.com.ne.kr/split99/kdi335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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