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들레르의 영향과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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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5장 보들레르의 영향과 수용
1. 보들레르의 생애와 작품세계
보들레르는 최후의 낭만주의 시인이자 최초의 상징주의 시인으로 일컬어진다. 시뿐만 아니라 아방가르드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즘 등의 사조와 사상의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샤를르 보들레르는 원로원 사무국 고관이자 아마추어 예술가였던 아버지 프랑수아 보들레르와 후처로 34세나 어렸던 어머니 캐롤린 뒤페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로부터 사물의 형태와 선의 아름다움 등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며 유년기를 보냈다. 그가 일곱 살이었던 해 그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그의 어머니는 다음 해에 육군 중령 자크 오피크와 재혼했다. 그의 예술적 기질을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오피크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보들레르를 변화시키기 위해 보들레르를 군대식 일과와 엄격한 규칙이 있는 왕립중학교 기숙사생으로 입학시키거나 퇴역 해군 대위의 보호아래 그를 인도 캘커타로 여행 보냈다.
보들레르가 『1845년 현대미술전』이라는 예술평론을 처음으로 발표했을 때, 그의 대담하고 날카로운 판단력과 통찰력 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1845년 현대미술전』이라는 두 번째 예술평론을 발표한 뒤에는 더 폭넓은 인정을 받게 되었다. 이 시기에 보들레르는 몇 편의 시를 발표하였고 논설과 평론을 기고하기도 했으며 자신의 유일한 소설 『허풍선이』를 발표했다.
보들레르는 M.G.루이스의 「수도승」과 같은 괴기·공포소설과 포의 단편소설을 탐독했으며 그들의 소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보들레르는 프랑스 문단에서 그렇게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가장 유명한 그의 첫 번째 시집 『악의 꽃』이 출판되자마자 당대의 비평가들 사이에서 일종의 웃음거리가 되기도, ‘열정과 예술과 시의 걸작’이라고 평가되기도, 또 다른 비평가들은 이 시집 자체를 말살시키기 위해서 법적대응을 준비하기도 했다. 보들레르는 벌금형을 선고받음으로써 투옥을 면했다.
아편을 흡연했을 뿐만 아니라 과음과 폭음을 일삼았던 보들레르는 1867년 8월 31일 자신의 어머니의 품에 안겨 세상을 떠났다. 살아생전에 인정받지 못했고, 대부분의 글은 출판되지 않았으며, 출판된 것들조차도 절판되었지만, 보들레르가 세상을 떠나자 시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20세기에 접어들자 그는 19세기 프랑스 시인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널리 인정받게 되었다.
1.2 작품세계
보들레르는 자신의 모든 작품을 유기적 통일체로 간주하고는 했다. 그의 시세계는 그의 이러한 견해와 사상과 미학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결정체이며, 그의 예술평론은 예술작품의 본질과 그 원리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해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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