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문학개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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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식민지시대의 글은 탐험과 발견, 전쟁에 관한 기록, 정치, 법률, 경제적 문서 그리고 일기나 역사, 설교, 전기문과 같은 실용적인 글이 대다수를 이루었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그 이전 시대 보다 자연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가 생겨났고, 자연과 개인주의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에 대한 신뢰, 인간정신과 상상력을 중시하였다. 이의 영향으로 초월주의가 생겨나게 되었다. 동부의 젊은이들이 부를 축적함에 따라 정신적인 측면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채식주의자나 나체주의자도 나오게 되었다. 초월주의자들은 진리를 논리에서가 아닌 감정과 직관을 통해서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남북전쟁 이후에는 산업화, 도시화 및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팽창이라는 급박한 현실로 인해 이상적, 추상적 이념의 세계에서 탈피하고자 하였다. 산업발달로 인한 극심한 빈부격차로 인해 1890년경에 사회, 경제적 문제에 관심이 두드러졌고, 사실주의 소설의 발달로 지방색 짙은 작품이 성행하였다. 자연주의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유전적, 외부적 환경이 행사하는 강력한 힘에 희생되는 개인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2. Benjamin Franklin
Franklin은 "The symbol of the Enlightenment in America"라고 불리 울 정도로 이 시대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그는 전형적인 미국의 자수성가한 사람으로 어린 시절부터 시와 산문을 쓰기 시작하여 12세 때 이미 민요를 지어 인쇄하여 팔기도 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집이 가난하여 많이 배우지 못하고 인쇄소에서 일하곤 하였다. 그는 16세 때에 무언실천록(Silence Dogood Papers)라는 일련의 수필집을 집필했다. 그는 모든 계몽주의 정치가 중에서 가장 문학적이다. 자서전 <Autobiography>는 단편적이지만 American Dream을 포함하고 있는 저술로 누구나 읽는 미국 고전이 되었다. <Poor Richard’s Almanac>은 그를 유명하게 만든 책이며 poor Richard는 그 자신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상식을 인격화 하여 그가 독서에서 얻은 지식을 유머를 섞어 간결하고 생생하게 기술했는바, 그 후 26년간 계속 되어 그를 부자로 만들어 주었다. <Poor Richards Almanac>은 실용적인 문학의 가장 인기 있는 형태였다. 그 Almanac 안에 하루하루 마다의 날씨나 조수와 같은 농부와 선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또한 경구도 제시했다. 그는 “정당하게 번 돈은 하나님의 축복이다.”라고 말해 기독주의와 자본주의를 결합시킨 사람이다.
3. Edgar Allan Poe(19C 전반 낭만주의 시대)
Poe는 요절작가이고, 어려서부터 부모님을 잃고 양아버지 밑에서 불행하게 자랐다. Poe의 공포 작품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의 단편소설은 머리를 쓸 필요가 없고, 감정, 공포감, 두려움으로 읽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 미국작가들 중 Poe만큼 비참한 생활을 했던 작가는 없을 것이며 Poe만큼 논란을 불러일으킨 사람도 드물다. 그는 미국 문학 중 세 가지 영역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①the short story②literary criticism ③poetry 그가 쓴 수많은 공포 소설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시 분야에서 그는 내용보다는 시의 음악성에 중점을 두었다. 시의 진정한 목표는 "pleasure, not truth" 이라고 하였다. 포의 작품은 <The Black Cat>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The Gold Bugs> < The Purloined Letter> 등이 있다. Edgar Allen Poe는 미국의 천재적 작가이며 위대한 문학 이론가이다. 그는 시인, 소설가, 비평가를 겸했으며, 시와 소설의 이론을 개척한 천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고흐 못지않은 무지와 편견에 둘러싸여 파란 많은 생애를 보냈으며 그런 고통을 통해 독창적인 창작을 하고, 그 영향을 후세에 널리 퍼지게 한 역사적 작가이다. 그는 생전에 미국의 문화적 풍토에서는 인정받지 못하고 오히려 프랑스에서 많은 인정을 받았던 작가이다. 1800년은 당시 신생독립국이던 미합중국 정부의 수도가 워싱턴으로 옮겨간 해로서, 이때의 미국 인구는 불과 500만이었다. 그가 태어나기 9년 전의 일이었다. Poe를 수용하기에는 미국의 문학적 풍토가 그를 감당하기 어려웠던 것이다.(미국 단편소설의 시조로 꼽히는 Poe가 활동하던 시기의 미국 작가들은 N.호손으로 세일럼 세관에서 일하며 시종 인류와 죄의 문제에 골몰하였다. 그는 <주홍 글씨>(1850) 같은 장편으로 청교도식의 깔끔하고 어두운 비극적 가락을 미국 문학의 흐름 속에 엮어 넣었다. 같은 비극적 의식 속에서 세계를 내다본 H.멜빌의 웅장하고 뜻 깊은 장편소설 <백경(白鯨)>(51)은 그가 죽은 후 1920년에 이르러 미국 독자들이 비극적 의식에 눈뜨게 된 무렵에야 그 진가를 평가받게 되었다. 그는 보들레르, 발레리, 스테판 말라르메의 추앙을 받았으며 랭보의 상징시에, 스티븐슨의 해적소설과 줄 베르느의 SF와 코넌 도일, 모리스 르블랑, 아가사 크리스티, S.S.반 다인 등의 추리소설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사실상 추리소설이란 장르의 원조는 Edgar Allan Poe이다.) Poe는 독창적인 작가로서, 미의 창조와 예술을 위한 예술(유미주의)를 지향한 작가로서, 낭만주의 또는 상징주의 시인으로서, 추리소설의 개척자로서 현대 문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는 미(美)의 운율적 창조이다”라고 한 생각은 보들레르나 말라르메에게 영향을 주어 산문시를 낳게 하였다. 그는 또한, 시를 교훈이나 실용적인 도덕의 대용(代用)으로 하는 것을 거부하였고, 그 때문에 실용주의를 신봉하는 미국에서는 이단자로 취급당하였다. Poe는 문제적 작가의 한 사람이다. 그것은 단지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가 구구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의 작품들이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4.Ralph Waldo Emerson
Emerson은 설교문과 시를 작성하는데 몰두하여 1836년 "Nature"란 소책자를 펴냈다. 그 외의 essay로는 "The American Scholar"와 "Self-Reliance"가 있다. 그의 믿음은 종종 초월주의 라 불리지만 그는 이를 관념론이라 부르기를 더 좋아했다. 그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의 한 사람으로 초월주의 운동을 주도했다. 초월주의의 요점은 인간, 신, 자연이 동일한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믿음이며 인간은 자연을 통해서 신을 경배할 수 있도록 배우고 신은 자연을 통해서 인간에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생각은 과학에 대한 그의 적극적인 관심에서 비롯되었고 일부는 그가 읽었던 책으로부터 비롯된다. 그의 시는 당시에는 찬양 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Nature에서 그는 ‘자연을 이용 대상으로 봐선 안 되고 유용성의 가치를 넘어서는 것이 진정한 관계다‘라고 말했다. The American Scholar에서는 scholar는 책에서 나오는 학식을 가진 자가 아니라 창조력을 가진 자이다라고 주장했다. Self-Reliance에서는 낙관적 사상이 잘 나타나있다. 자조를 주제로 삼고 있다.
5. Melville
일찍 부터 바다로 나간 Melville은 그의 merchant sailor의 경험을 바탕으로 Moby-Dick을 발표했다. Moby-Dick은 미국 소설에서 아마도 가장 위대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포경선 Pequod호의 항해가 상징적인 항해가 될 것임은 분명하게 나타난다. 비록 그가 독자들에게 Moby-Dick의 세계가 사실인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하여 고래잡이에 대한 수많은 사실적 내용을 제공하지만, 거대한 흰 고래, Moby-Dick이 산이나 운명을 나타내는 것도 또한 분명하다. 중심인물인 Ahab선장은 "거대하고 신을 공경하지 않는 신 같은 인간"이다. 그는 자신의 휴머니티와 흰 고래를 죽이려는 욕망 사이에서 분열되어 있다. 이러한 두 가지면, 빛과 어둠이 Ahab의 내면에서 서로 다툰다. 그리고 어두운 면이 이긴다. Ahab에게는 Moby-Dick이 이해될 수 없기 때문에 증오하는 "보편적 신비"의 일부이다. 이 영화는 Ahab과 흰 고래의 처절한 사투를 통하여 인간의 영혼과 파괴적인 충동을 장엄하게 묘사하였으며, 인간의 의지와 집념이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하여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6. Mark Twain
미국문학의 링컨이라 불리 우는 Mark Twain은 미국 문학의 중심지를 동부에서 서, 남부 전역으로 확대시킨 작가이다. 그는 고상하고 예스러운 동부의 gentle tradition에서 벗어나 남부기질을 작품에 도입하여 동물장난, 개척자의 허풍, 자만 등을 그렸다. 그는 풍자와 해학에 뛰어나며 사투리의 적절한 구사로 작품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그의 대표작 Adventures of Tom Sawyer(1876)와 Adventure of Hucklebery Finn(1844)는 아동독서나 어른들에게 더 큰 감동을 준다. 특히 Hucklebery Finn은 Moby-Dick만한 걸작으로 뽑힌다.
7. John Ernst Steinbeck
분노의 포도는 스타인백이 50세 때 쓴 작품이다. 그의 원숙하고도 포용적인 인생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의 결실로서, 인간 회복의 가능성을 추구한 20세기 미국 문학의 걸작이다. 이 작품에서는 작가의 고향인 샐리너스 계곡을 무대로 하여 인간의 선악 투쟁이 구약성서의 카인과 아벨의 주제에 의해 상징적이고도 사실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선과 악의 투쟁 속에서 인간애라는 미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은 구약성서의 20세기 판이라고 불릴 정도로 스케일이 웅대하고, 주제 면에 있어서도 관용과 인간애로 감싸진 대작이다. 작가 자신도 이 작품을 가리켜 자신의 최대작, 대표작이며 이 작품 이전에 쓴 다른 작품은 이 작품을 쓰기 위한 습작에 불과하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이 작품에는 원죄를 짊어진 인간의 선악, 애증의 운명이 농도 짙게 나타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이 원죄를 주제로 하여 20세기의 신화를 창조하려고 한 소설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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