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슈벨 이론에 근거한 학습의 종류와 포섭 그리고 선행조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09 / 2022.07.09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행조직자의 개념
2. 선행조직자의 효과
3. 선행조직자의 유형
4. 학습의 종류
5. 포섭의 정의와 종류

본문내용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새로 배울 학습내용을 연관시킬 수 있는 개념 혹은 내용
?학습 전에 미리 주어지는 선행자료(과거에 학습한 선수자료)
?기존 지식과 새로운 학습과제 사이의 간격과 틈을 메우는 역할
?학습자에게 미리 주어지는 자료 → 학습자의 선행개념과 친숙해야 함
?학습과제 + 선행조직자가 가미된 자료 → 통합 → 학습자에게 친숙하게 도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총망라
  • 오슈벨은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라고 보고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은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후 교사는 학습과제와 관련하여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파악하고 난 후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연결 지을 수 있는 개념이나 단어들을 생각해두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선행조직자이다. 오슈벨은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새로운 개념이나

  • [교육] Ausubel(오수벨)의 이론과 Bruner(브루너)의 이론 비교
  •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2)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 간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3)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4) 선행 조직자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이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5) 선행조직자의 의의 및 특징① 의의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이전에 의도적으로 도입시키는 포섭자

  •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
  •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1. 유의미 학습이론의 특징2. 유의미 학습을 위한 조건3. 유의미 학습의 3가지 종류4. 포섭의 종류5. 점진적 분화의 원리와 통합적 조장의 원리6. 학습의 종류7. 선행조직자1. 유의미 학습이론의 특징Ausubel의 이론의 바탕이 된 전제는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는 유의미한 새로운 자료의 학습과 파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오수벨은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

  • 선행조직자에 대해서
  • 선행조직자의 유형4. 학습의 종류5. 포섭의 정의와 종류1. 선행조직자의 개념선행조직자는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앞으로 배울 학습 내용을 연관시킬 수 있는 개념이자 내용을 말한다. 선행조직자는 학습 전에 미리 주어지는 선행자료와 연관된 것으로 기존 지식과 새로운 학습과제 사이의 간격과 틈을 메우는 역할을 한다.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때 학습과제가 제시되기에 앞서 선행조직자가 가미된 자료가 학생들에게 주어지면 그리고 이렇게 주

  • 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학습태세2. 포섭이론과 그 유형1) 포섭(subsumption)2) 유의미 학습과정의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1)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2) 설명조직자3) 비교조직자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1) 점진적 분화(progressive differentiation) - 설명적 포섭자2) 통합적 조정(integrative reconcilation)Ⅳ.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1. 학습의 조건1) 강화2) 접근과 연습(빈도)3) 선행학습4) 학습동기5) 자아개념6) 주의력2. 학습의 종류(수업)1) 언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