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
Ⅲ.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1) 학습과제의 실사성과 구속성
2)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 있어야 함
3) 유의미 학습태세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1) 포섭(subsumption)
2) 유의미 학습과정의 유형
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
1)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2) 설명조직자
3) 비교조직자
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
1) 점진적 분화(progressive differentiation) - 설명적 포섭자
2) 통합적 조정(integrative reconcilation)
Ⅳ.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1. 학습의 조건
1) 강화
2) 접근과 연습(빈도)
3) 선행학습
4) 학습동기
5) 자아개념
6) 주의력
2. 학습의 종류(수업)
1) 언어적인 정보수업
2) 인지 전략 수업
3) 지적 기능 수업과 운동 기능 수업
4) 태도수업
3. 지적 기능 수업(학습의 위계구조)
1) 신호학습
2) 자극, 반응 학습
3) 운동 연쇄 학습
4) 언어 연쇄 학습
5) 변별 학습
6) 개념 학습
7) 원리 학습
8) 문제해결 학습
4. 수업사태의 조정
Ⅴ.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1. 교육과정의 구성
2.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법
1) 발견학습의 장점
2) 교과의 기본적이고 일반적 지식을 교수해야 하는 이유
3) 기본적․일반적 지식을 교수하지 않을 때의 부정적 효과
Ⅵ.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사회적문화적 및 정치적 여건의 변화로 말미암아 부단히 달라지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도 함께 변화하게 된다. 교육은 다양성과 함께 획일성, 그리고 생산성이 요구된다. 또한 학교 교육은 민주적인 사회의 일원으로서 또 가정의 일원으로서 원만하게 생활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아동 개개인의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기여하지 않으며 안 된다. 그러나 브루너는 그의 저서『교육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교육 목표 중에서 교육의 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가장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수월(excellence)의 함양에 있다고 보았다. 수월의 함양이란 좀더 뛰어난 학생들을 길러내는 것과 함께 각 개인으로 하여금 최고의 지적 발달수준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교과의 구조를 충분히 고려하는 수업의 목표는 수월의 함양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지적능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복잡한 기술사회에서 민주주의를 더 자 유지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는 것은 명백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방법을 개선한다-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그로 인해 재능 있는 학생과 평균학생 사이의 간격이 현저해질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이상적인 해결 방법은 학교제도나 행정적인 지원을 통해 여러 교과에서 학생 개개인이 자기 능력이 닿는 한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나 한계가 존재한다.
- 참고문헌
-
공주대학교 사범대학(2003년) : 모범교수학습지도안
김학수(1988) :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김재춘 외 공저 :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신중식 외 3명(2001) :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전성연 외 공저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마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