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지발달의 4단계
2.교수체제 개발 모형을 나름대로 구안해서 제시하여라.
3.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4. 교수 매체 선정 모형을 제시하여 설명
5. 교사로써 학생과 실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각자의 입장에서 제시하라.
- 본문내용
-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
학습이론은 교사가 교육의 목적과 교수 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지적 특성 등에 맞는 교수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교육목표, 학습내용, 교수 학습,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크게 세 부류가 있다.
인지주의는 심리학에 정보개념을 도입하여 지각, 기억, 추론, 학습 등 사고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방법적으로는 실험 심리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과학적 실험을 통한 실증을 중요시하고 있다.
인지주의 입장에서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를 의미하며 즉, 학습은 학습할 내용과 그것과 관련된 기존의 인지구조가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있게 연결됨으로써 일어난다는 주장이다.
인지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브루너, 삐아제, 오슈벨, 가네, 노벡 등이 있다.
안다는 행위는 주위환경과 인간의 인지구조 간의 상호 작용이라고 볼 수 있는데 상호 작용하는 기능이란 삐아제 이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조절과 동화이다.
동화란 외부로부터 오는 정보가 지적인 구조에 의해서 이해되는 현상을 의미하며, 조절이란 외부로부터 오는 정보에 기존의 지적 구조를 적응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절과 동화는 두 가지의 행위가 아닌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다.
삐아제는 동화와 조절 작용이 무리없이 진행되는 상태를 지적인 평형상태라고 주장한다. 즉 주어진 문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문제도 자기의 인지구조를 효과적으로 적응 또는 조절시킬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 자기의 인지구조를 외주조건에 조절시킬 수 없는 상태를 지적인 비평형이라고도 한다.
비평형 상태가 해소되기 위해서는 인지구조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면 안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인지구조의 변화가 바로 지적인 성장이다. 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동화와 조절을 통해서 새로운 평형을 이루는 과정을 평형화라고 한다.
따라서, 인지구조는 반복되는 평형화 과정을 통해 보다 상위의 인지구조로 발달하게 되며 인지발달의 4단계로서 모든 아동들이 이러한 단계를 거쳐 지적 발달을 하게 된다는 것이 삐아제의 이론이다.
1. 인지발달의 4단계
감각동작단계(0-1세) : 아동의 지각 밖에 있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비언어, 반사행동, 놀이, 모방, 물체 영속성 등의 특징이 있다.
전조작단계(2-7세) : 아동의 언어 발달이 왕성하며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한다. 가역적 사고를 하지 못하고 또한 사물이 보이는 그대로 직관적 사고를 한다.
구체적조작단계(7-12세) : 아동은 가역적 사고가 가능하고 또한 보존성에 대해 알게 된다. 계열화와 분류도 할 줄 알게 되고, 가감승제를 할 수 있고 또한 일련의 사건들을 정신적으로 계획한다. 조작을 통해서 추상을 한다.
형식적 조작단계(12-성인) : 주어진 문제에서 변화요인을 분리, 조절할 수 있고, 가설을 형성하고 이를 검증하며 그 효과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 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