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활동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5 / 2022.06.2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목차
-
1. 요약
1) 장애학생교육과 여가
2)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성
3) 자폐성 장애학생의 여가활동 프로그램에 대하여
4) 여가활동 프로그램 내용체계
5) 연구결과
2. 내 생각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Ι. 요약
1. 장애학생교육과 여가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성인기의 자립이라는 것은 이미 공유된 사실일 것이다. 자립 후 여가활동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에 통합되었을 때 물리적으로 실재하는 것 뿐 아니라, 비장애인과 함께 교육, 직업 및 삶의 다양한 환경과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한 구성원이 되어 진정으로 지역사회에 통합이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가영역은 특히 다른 교육과정 영역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에 대해 차이를 가장 덜 느끼면서 서로를 쉽게 수용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장애학생의 여가활동은 참여 자체만으로도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또래와의 상호장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많은 선행연구들은 장애인에게 있어 여가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고 있는데, 첫째, 사회적 기술이 발달된다. 둘째, 자기 존중감을 길러주고, 자아개념을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운동기능을 발달하게 해준다. 넷째, 문제행동을 감소하게 해준다.
- 참고문헌
- 김영남, 2010,「여가활동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대구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