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의 4가지 조건 (준비성, 동기유발, 전이, 기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20 / 2022.02.20
- 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지도의 4가지 조건 (준비성, 동기유발, 전이, 기억)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준비성(Readiness)
2. 동기유발(Motivation)
3. 전이(Transfer)
4. 기억(Memory)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준비성(Readiness)
학습에 있어서의 준비성이란 어떤 학습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학습자의 성숙 정도를 의미한다. 즉 어떤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학습자의 준비상태 혹은 정도를 말한다. 어린이에게 어떤 일을 시킬 경우 그것을 성공적으로 이루게 하려면 다른 여러 가지 조건도 필요하지만, 어린이 자신에게는 그 일을 할 수 있는 일정한 수준에 도달해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필요한 조건이다. 즉 발달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어린이에게 학습을 시키려면 흥미도 갖지 않고, 하려고 하는 의욕도 갖지 않으며, 시키는 것 자체도 곤란할 뿐 아니라 시킨 일은 실패하고 만다. 그러므로 어떤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 학습을 하기에 충분한 신체적ㆍ정신적ㆍ지적ㆍ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 성숙되어 있는 정도 또는 상태를 준비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학습의 준비성이란 그 학습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시기, 즉 ‘최적의 시기(optimumtime)’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 학습에 있어서는 아동ㆍ학생의 이러한 알맞은 시기가 언제인가를 파악하여 지도를 하여야만 학습의 효과를 최대로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준비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서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 일반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중요한 요인을 들어 보면 ① 성숙(maturation), ②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③ 정신연령(mental age), ④ 경험(experience), ⑤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s) 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교육학개론/김선양/pp117~1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