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의 4가지 조건 (준비성, 동기유발, 전이, 기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20 / 2022.02.20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지도의 4가지 조건 (준비성, 동기유발, 전이, 기억)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준비성(Readiness)
2. 동기유발(Motivation)
3. 전이(Transfer)
4. 기억(Memory)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준비성(Readiness)
학습에 있어서의 준비성이란 어떤 학습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학습자의 성숙 정도를 의미한다. 즉 어떤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학습자의 준비상태 혹은 정도를 말한다. 어린이에게 어떤 일을 시킬 경우 그것을 성공적으로 이루게 하려면 다른 여러 가지 조건도 필요하지만, 어린이 자신에게는 그 일을 할 수 있는 일정한 수준에 도달해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필요한 조건이다. 즉 발달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어린이에게 학습을 시키려면 흥미도 갖지 않고, 하려고 하는 의욕도 갖지 않으며, 시키는 것 자체도 곤란할 뿐 아니라 시킨 일은 실패하고 만다. 그러므로 어떤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 학습을 하기에 충분한 신체적ㆍ정신적ㆍ지적ㆍ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 성숙되어 있는 정도 또는 상태를 준비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학습의 준비성이란 그 학습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시기, 즉 ‘최적의 시기(optimumtime)’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 학습에 있어서는 아동ㆍ학생의 이러한 알맞은 시기가 언제인가를 파악하여 지도를 하여야만 학습의 효과를 최대로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준비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서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 일반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중요한 요인을 들어 보면 ① 성숙(maturation), ②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③ 정신연령(mental age), ④ 경험(experience), ⑤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s)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1) 교육학개론/김선양/pp117~1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 준비성의 법칙준비성의 법칙은 학습하는 태도나 준비가 잘 되어 있을수록 결합이 용이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이다. (2) 고전적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반사설은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1849~1936)의 개의 소화활동에 대한 실험 연구에서 나왔다. (3) 조작적 조건화스키너는 행동의 실험적 분석을 통하여 정밀과학을 발전시켰으며, 교육의 발전을 위한 학습기술, 또는 정신질환이나 문제행동등의 행동수정에 크게 기여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4가지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어린이가 독자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관찰하는 발달심리학적측면, 학습의 원리와 법칙의 발견에 중점을 두는 학습심리학적 측면,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환경에 비추어 연구하고 사회집단의 바탕에 깔려있는 심리적 조건을 살펴보는 사회심리학적 측면, 인간의 성격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는 인성심리학적 측면이 있다.1.발달심리학적 측면1)발달의 의미우리는 종종 어린이가 자라나는 과정을 묘사

  • [심리학] 공포증
  • 조건반응은 빨리 감소한 반면 뱀 사진에 대한 조건반응은 여전히 강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조건반응은 뱀 사진과 보다 오랫동안 연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준비성이 있는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보다 쉽게 학습되거나 강도가 더 크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보다 천천히 없어지는 것이다. 더구나 약한 전기충격이 실제로 공포를 유발할는지도 의문이다. 특정공포증은 실제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아주 쉽게 소거될 수 있다. 치료를 받으면 공포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조건화임1) 성숙: 정서발달 규정하게 되는 신체적 조건임2) 모방: 정서의 발달은 주위사람들로부터 얻게 되는 학습의 결과3) 조건화: 정서는 조건화에 의해 새로운 대상에게 그 정서적 반응 나타내게 할 수 있고 정서적 조건을 변화 가능하게 함(3) 정서발달 지도는 건강증진 환경조성 건전한 태도 대상적 활동 통하여 이루어짐(4) 유아기 아동기의 정서적 특징은 일시적이고 강렬하며 변화가 심하고 빈도가 낮음, 청년기 특징은 불안정 기분적 민감하

  • [초등수학기초이론]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 학습의 준비성 강조4)Piaget vs. Bruner3.숀다이크(Thomdike)의 결합이론1)결합이론⦁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시행착오를 통한 결합으로 생기는 것으로 본다. 효과의 법칙자극과 반응이 반복되고 중지되는 조건만족->강화, 불만족->약화연습의 법칙연습/중지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미치는 영향옳은 반응이 되풀이됨에 따라 지극과 반응의 결합은 가해지고, 틀린 반응은 사용하지 않게 되어 약해짐준비의 법칙 만족 또는 불만족을 주는 상태학습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