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브루너 Bruner & Glaser 글레이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및 업적

2. 교수과정 모형의 개관

1) 교수목표

2) 투입행동

3) 교수절차

4) 학습평가

5) 연구 및 개발 전략

3. 교수과정 모형의 적용

1) 새 수업체제 모형

2) 교수목표의 진술

3) 형성평가

4. 임용고사 기출문제

Jerome Bruner의 교수이론

(1) Jerome Bruner의 생애
(2) Bruner의 교수이론

1. 인지발달에 대한 Bruner의 견해 (EIS 이론)

2. Bruner이론의 특징

1) 학습의 과정

2) 학습 구조의 형성

3) 직관의 필요성

4) 내적 동기의 중요성

3. Bruner의 수업의 요소

1)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계열

4) 강화

4.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1)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의 의미

2) 발견학습의 절차

① 학습목표의 설정

② 흥미요소 선정

③ 질문하기

3) 준비성의 문제

4) 개념획득 모형

5) 발견학습의 예

6) 발견학습의 장점과 한계

<3> 참고문헌

(4) Bruner 관련 중등임용고시 기출문제


본문내용
첫째로, 도입은 한 학습단원에 대한 학습지도의 첫머리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① 이 단원에서 도달해야 할 수업목표가 무엇인지를 명백히 인지케 하기 위한 활동, ② 학습동기의 유발을 위한 조치, ③ 이미 있은 선수학습과의 관련짓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로, 전개는 실지로 수업활동과 학습지도가 행해지는 과정을 의미한다. 여기서 학생들에게는 학습내용이 제시되고 설명되며, 질의가 오가고 또는 실습이 실시된다.
셋째로, 정착의 단계는 그 동안에 이루어진 학습을 다지고 강화하는 때라고 할 수 있다. 정리, 연습, 적용, 종합 등의 낱말로 표현될만한 이른바 끝마무리의 활동이 이 단계에서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학습지도가 여기서 더 끝나지 않는다.
넷째로, 이제 형성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그동안의 학습지도의 성과를 중간 점검해야 할 때인 것이다. 이 형성평가 활동은 네 번째 단계인 “학습성과 평가”의 활동과는 적어도 두 가지 기준에서 크게 다르다. 즉 ① 형성평가는 학생들의 성적을 내는 일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으며, ② 그 본래의 목적은 학생들의 그 동안의 학습 진전 상황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는 무엇을 이미 습득했으며 무엇을 아직도 더 습득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교사들에게는 자신의 지금까지의 학습지도 활동 중의 어떤 부분에 약점이 있었으며 어떤 부분이 성공적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체계적 조치라는 점에 있다. 이런 형성평가 활동은 한 학습단원에 대한 학습지도의 진행 도중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원칙이다.
다섯째로, 형성평가에 의하여 학습 진전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진 학생들에게는 그런 불충분한 학습의 부분을 재학습할 수 있는 어떤 보충학습이 실시되어야 하며, 이미 만족할 만한 학습진전을 보여주고 있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이들의 학습을 심화시켜주거나 더욱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Gagne의 교수절차를 주의집중, 교수 목표의 제시, 선행학습의 재생, 자극 자료의 제시, 학습 안내, 수행 유도, 피드백 제공, 평가, 파지 및 전이 촉진 등과 같은 9단계로 나누고 그것에 적절한 학습의 내, 외적 조건을 제안하였다.
교수절차 단계에서는 다양한 교수방법이 활용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강의법, 발견학습, 설명식 수업, 탐구수업, 숙달학습, 협동학습 등이 있다.

4) 학습평가

Glaser 모형의 마지막 단계는 교수목표에 비추어 학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의 평가를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라고 하며, 이 평가는 교수절차 과정에서 주로 수행되는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와 구별된다. 총합평가는 학생의 성적 산출, 후속 과제에서의 성적 예측, 학생 지도, 추후의 교수방법 결정 등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Glaser는 교수과정에서 평가 결과는 학생의 현재 행동에 대한 정보와 학생의 행동을 유도해낸 교수기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하였다. 즉 학습평가를 통하여 개인차와 교수방법간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다. 또한 그는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를 ‘내용참조 평가(content-referenced measure)'와 ’규준참조 평가(norm-referenced measure)'로 구분하였다.
절대기준 평가라고도 하는 내용(혹은 준거)참조 평가에서의 ‘내용’은 교수목표를 의미한다. 즉 개인의 수행이 특정한 수행 기준의 달성 여부에 의해 평가된다. 반면 규준참고 평가(혹은 상대평가)에서의 ‘규준’이란 특정한 집단이 획득한 점수를 의미한다. 즉 개인의 성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적 교수행동 평가기준
  • 높이기 위한 교사의 아이디어와 노력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심리학손다이크(E.L. Thorndike), 파블로프(I.P. Pavlpv), 와트슨(J.B. Watson)을 포함하는 초기 행동주의심리학과, 거스리(E.R. Guthrie), 헐(C.L. Hull), 스키너(B.F. Skinner), 톨맨(E.C. Tolman) 등이 대표하는 심리학의 일파. 객관적 방법과 관찰 가능한 행동의 연구를 주요 특징으로 한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과학적ㆍ실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행동수정ㆍ행동요법 등의 응용행동 분석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행동장애/품행장애남

  • [교육학이론] 교수(학습활동의 기초)
  • 글레이저-드세코의 일반 교수모형교수모형을 최초로 구안한 사람은 글레이저(R. Glaser)이다. 그는 교수모형에서 다루어야 할 요소를 절차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 요소 및 절차는 교수목표의 설정, 출발점 행동 진단, 교수절차, 학업성취도의 평가 등의 과정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한 단원의 교수-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 달성에 필요한 현재의 투입행동 양상을 파악․처치하고, 목표 및 진단 결과에 따른 최적의 교수방법을 적용․전개하고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심리학의 주도권이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나 인간주의(humanism)로 바뀌면서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기억과정에 초점을 두는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주의자로는 ‘인지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한 피아제(J. Piaget), ‘언어와 사고의 상호작용 이론’을 연구한 비고츠키(L. S. Vygotsky),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 브루너(J. S. Bruner), ‘정보처리 이론’의 앤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