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교육전략][수업전략]학습(교육,수업)전략 개념, 언어학습전략, 개별화학습전략, 성인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교육, 수업)전략의 개념
1. 학습전략
2. 학습전략의 측면
1) 학습전략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최근의 것이다
2) 학습전략은 하나의 기능이다
3) 학습자는 적극적인 정보처리자이다
4) 학습전략은 직접 가르칠 수 있다
5) 학습전략은 부모, 교사 및 학습자 모두의 관심사이다
3. 학습전략과 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
2) 시연
3) 약호화
4) 인출
4. 학습전략의 원리
1) 자기 책임적인 학습태도를 기른다
2) 적극적인 흥미를 개발한다
3) 주의집중 할 줄 안다
4) 시각화한다
5) 서로 결합시킨다
6) 정교화를 위하여 암송한다
7) 의미를 분명히 파악한다

Ⅱ. 언어학습(교육, 수업)전략

Ⅲ. 개별화학습(교육, 수업)전략
1. 예습 과제 선택(학습 내용 선정의 개별화)
2. 학습 과제 선정(과제 선정 및 수준별 모둠 조직의 개별화)
3. 학습 과제 해결(학습 과제 해결의 개별화 및 개별 사고의 오류 수정)
4. 적용․발전 및 일반화(학습 과제 해결의 일반화 및 모둠 사고의 오류 수정)
5. 정리 및 차시 예고 단계(자기 평가 및 차시 학습 내용 선정)

Ⅳ. 성인학습(교육, 수업)전략
1. 네트워킹 성인학습(Learning by Networking)
2. 우연적인 성인학습(Learning by Accident)
3. 자연적인 성인학습(Natural Learning)
4. 실패를 통한 성인학습(Learning by Failure)

Ⅴ. 토론학습(교육, 수업)전략
1. 토론의 유형
1) 찬반 대립 토론
2) 세미나식 토론
3) 자유토론
4) 버즈식 토론
5) 재판식 토론
2. 토론의 규칙
1) 규칙 1
2) 규칙 2
3) 규칙 3
4) 규칙 4
5) 규칙 5
3. 논제 설정의 조건
4. 토론의 방법
1) 입론(주장세우기)
2) 반론(반론펴기, 반론꺾기)
3) 최종변론
5. 역할자의 유의점
1) 사회자
2) 토론자
3) 판정인
6. 토론의 윤리
7. 토론학습의 절차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4) 토론학습의 평가 내용
5) 토론학습의 평가 방법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교육, 수업)전략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3. 정리
4.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교육, 수업)전략의 개념
1. 학습전략
학습전략은 ‘학습기능’ 또는 ‘공부의 요령’이라 부를 수 있다. 지식의 발달은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것과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통제가 필요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습전략은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취하는 모든 방법적 사고 또는 행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지식 습득, 저장 및 활용을 효과적으로 하며 주의집중이나 문제해결을 조정하고 관리할 줄 아는 능력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태도의 개발을 위한 전략과 성공적 학습수행의 전략으로 나누어 적용하고자 한다.
2. 학습전략의 측면
학습전략은 주로 지식의 습득, 저장과 인출에 관한 전략이다. ‘사고’를 문제해결이나 결정 지움 등 소위 고등정신 기능으로 주로 지칭하면서 이들에 관한 것을 특히 사고전략이라 불러 학습전략과 구별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학습과 사고전략 또는 학습/사고 전략을 특별히 구분하지 아니하고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기로 한다. 학습전략을 몇 가지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습전략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최근의 것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학습전략에 대한 연구가 아주 최근에 이르러 비로소 활성화된 것도 사람들은 공부방법이라고 하면 너무나 잘 아는 것처럼 오해하며 심지어는 학습전략이란 어떻게 있을 수 있느냐고 물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학습전략에 대하여 연구할 것이 많다. 그러나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배우면 학습능력이 향상된다는 사실만은 분명해지고 있다.
2) 학습전략은 하나의 기능이다
참고문헌
강승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학습전략 유형 및 학습결과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교육과학사, 학습전략과 교육
김인숙, 개별화 수업의 전략: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2001
박대범, 사고하는 힘을 길러주는 방법, 현대교육출판, 1991
한국 교육 개발원,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Ⅱ, 서울 : 박문사, 198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초등교원 연수용 교제,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 이론-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 교육 이론은 전기 콜버그(도덕 딜레마 수업)와후기 콜버그(정의 공동체 접근)으로 구분되며, 각 교육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두교육방법 모두 다음에 있어서 동일하다“도덕 교육이란 개인들이 스스로 자율적인 도덕적 행위자가 될 수 있도록 교사가고무시켜주는 것이다.”도덕 딜레마 토론(11♥)(04♥)-도덕 딜레마 토론은 ‘블래트 효과(+1전략)’를 기반으로 함 : 블래트 효과란, 학생들의 현재 발달단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고사성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식성,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 학습 필요성2. 초등학교 고사성어 학습의 난제3. 교재화 가능한 고사성어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문식성교육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쓰기교육1. 글쓰기 교육의 의미와 목표2. 글쓰기 지도방법3. 글쓰기 과정1) 쓸 거리 찾기2) 글감 고르기3) 얼거리 짜기4) 겪어보기5)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6) 글 고치고 다듬기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취사선택 전략1) 개념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유아안전교육, 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지역사회중심 자폐아동교육, 학습용소프트웨어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분석Ⅰ. EBS방송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특성,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평가,발전방안
  • 교육)의 내용1. 내용 선정2. 내용 조직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초등학교 도덕과 ICT활용교육의 목표2. 초등학교 도덕과 ICT활용교육의 특성3. 초등학교 도덕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ICT 활용 개념분석학습 모형2) ICT 활용 가치갈등학습 모형3) ICT 활용 가치명료화학습 모형4) ICT 활용 역할놀이학습 모형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1. 제6차 교육과정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별 교사들의 활동 그리고 학회나 정부 기관 차원에서의 연구들은 다매체 환경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