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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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발달심리학적 측면

2. 학습심리학적 측면

3. 학습의 원리

4. 학습의 주요조건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가르치고 배우는 데 있어 제일 먼저 파악할 것은 인간이 과연 어떤 존재인가를 분석하는 일이다. 이 중 심리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합리적이고 타당한 해답을 얻기 위한 인간에 대한 과학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방법은 발달심리학적 측면, 학습심리학적 측면, 학습의 사회심리학적 측면, 인성심리학적 측면의 4가지 측면에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발달심리학적 측면
1) 발달의 의미
한 어린이가 자라거나 변해가는 모습의 표현과 관련하여 사람들은 성장이나 발달, 성숙, 학습이란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이러한 용어들은 비슷해 보이자만 사실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발달이란 것은 사람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양적인 변화와 더불어 각 기관의 조직 및 구조가 더욱 더 정밀하게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태어날때는 조금도 자력으로 생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무력한 신생아가 시간이 지나면서 부모와의 상호작용도 하게되고, 걷고, 뛰고, 몸의 균형도 유지하며, 말하고 감정도 표현할 줄 알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 성장과 성숙
발달은 양적변화와 질적변화를 다 함께 포함하고 있는 반면, 성숙은 ‘성숙된 인간’, ‘성적 성숙’, ‘원숙해졌다’라는 말과 같이 어떤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지 않고 어떤 기능면이나 행동사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났을 때를 성숙이라고 한다.
◎ 학습
학습은 발달 과정에 있어서 성장이나 성숙과 구별된다. 어린이가 동일한 환경에 계속적으로 반응할 때 그가 나타내고 있는 행동은 그 이전의 경험에 의해서 변화된 것이다. 이와 같이 심신 모든 분야에서 생기는 기능의 변화가 영속적일 때 그 변화의 과정을 학습이라고 한다. 또, 학습은 특수한 경험과 같은 외부적 자극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후천적인 변화의 과정을 말한다. 연습은 일정한 성숙단계에서 행해져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 학습은 기본적으로 성장 내지 성숙의 단계를 염두에 둔 준비성에 대한 교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2) 발달의 원리
◎ 발달의 연속성
어린이의 발달하는 모습을 보면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발달이 일련의 연속과 점진적 변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성장이나 성숙 면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발달은 언제나 연속성과 계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성
발달은 두 가지 성숙과 학습이라는 두 가지 과정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즉 생물학적 성장(성숙)에 기초하여 주어진 경험․ 훈련 등(학습)이 서로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 즉 생물학적 특성과 환경조건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생물학적 특성이란 유전적 요인을 말하며, 환경적 조건이란 후천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의 총체를 의미한다.
◎ 발달속도의 개인차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나 질서가 있으나 개인에 따라 그 모양이나 속도가 다르다. 즉 신체, 운동, 정서면이 제각기 다르게 발달하는데, 이는 가정환경, 경제조건, 가족의 교육정도, 사회․ 문화적 조건 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개인차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 자체 내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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