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7 / 2022.01.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1.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을 뚜렷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전반적으로 유전적인 원인과 중추신경계의 이상, 생화학적 이상 및 사회. 정서적 요인과 부적절한 영양공급 등이 있다. 유전적 요인은 가계연구, 쌍생아 연구 및 가족 연구를 통해 지적되고 있으며 특히 심한 읽기 장애의 경우 유전적 요인의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Roe(1986)등은 읽기 지체와 뇌와 관련한 기제들의 손상에 높은 상관이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며, 신경심리 검사들을 통해 학습장애 아동과 뇌손상 아동집단을 구분하려고 시도하였다. 최근에는 뇌파검사(EEG)나 자기공명촬영(MRI) 및 컴퓨터 단층촬영(CT scan)등으로 신경학적 요인을 밝혀내고 있으며, 미성숙이 중추신경계의 발달을 지체시켜 뇌의 성숙부진으로 인한 학습능력의 미발달을 보고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사춘기가 되면 뇌가 성숙하면서 호전되기도 하지만, 이미 시기에는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하게 되고 학력 수준의 저하가 두드러져 회복하기 어렵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학습장애
  • 제 4장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는 선진국의 경우 특수교육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들의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그 출현율이 높은 장애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 영역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내리기 복잡한 장애영역이다.◆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의 학습장애의 정의특정학습장애란 듣기, 생각하기, 말

  • [이상발달] 학습장애
  • ‘학습장애’목 차I. 서론 II. 본론 1.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진단3) 학습장애의 출현율2. 학습장애의 특성1) 학업적 특성2) 인지적 특성3) 주의집중 및 신체 지각적 특성4)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3. 학습장애의 원인 1) 기질적-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3) 환경적 요인 4. 학습장애의 유형 1) 읽기장애2) 쓰기장애3) 수학장애4) 사회적 기술면의 장애5. 학습장애의 치료 III. 결론 학습장애 아동

  • 학습장애아동 교육
  • 학습장애아동 교육Contents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학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학습장애아동의 특성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법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학습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http://www.youtube.com/watch?v=MFiOzXVJ5yU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문제를 지적장애, 정사장애 혹은 사회ㆍ문화적 환경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음시대적 흐름에 따

  • 학습장애아동 교육
  • 제13장 발표학습장애아동 교육- 목 차 -‘학습장애아동 교육’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학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5. 학습장애아동의 특성6.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법7.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선택형 문제 및 토론 주제1. 선택형 문제 2. 토론 주제참고 문헌 및 기타자료역할 분담I. ‘학습장애아동 교육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1940년대 이전 : 학습문제를 지적장애,

  • [특수교육] 학습장애
  • 학 습 장 애1. 학습장애 연구의 역사와 최근 동향2. 학습장애의 정의3. 학습장애의 출현율4. 학습장애의 원인5. 학습장애의 진단과 평가6. 학습장애의 특성7.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보충자료 ※ 기출문제1. 학습장애 연구의 역사와 최근 동향1. 학습장애의 연구의 역사의의학습인지기능 저하에 따른 원인을 찾아보는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됨.뇌의 측두화, 브로카영역, 베르니케영역1) 제 1기(1800-1930) : 두뇌연구, 뇌손상◈좌반구와 우반구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