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06 / 2022.01.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정보교환을 통한 부모능력의 강화

2. 신념과 통찰력의 변화

3. 가족에 대한 기술습득

4. 가족문제 해결능력의 강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의 목표

부모교육의 목표는 다양하게 접근해 볼 수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가족생활을 돕고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 태도 등을 습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부모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Fine & Henry, 1989; 정옥분 ․ 정순화, 2000).

(1) 정보교환을 통한 부모능력의 강화

부모교육의 우선적인 목표는 자녀의 발달과정이나 양육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교환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 이외에도 가족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도 교환한다. 이러한 정보는 강연, 토론, 집단모임, 독서 등을 통하여 부모 상호간에 혹은 집단지도자로부터 다양한 가족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목차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1) 교육목표2) 기본원리1. 적극적 부모 되기2. 용기와 자아존중감3. 자녀 이해하기4. 책임감 발달시키기5. 협동심 기르기3) 부모교육의 실제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2. 프로그램 실시3. 방법 및 전략1/ 적극적 의사소통 기법2/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3/ 자녀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는 방법4/ 자녀의 기를 살리는 격려 방법4)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 참고문헌적극적 부모역

  • [부모교육]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 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프로그램은 드레이커스의 민주적 양육이론에서의 행동의 목표파악, 자연적논리적 귀결등의 개념을,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에서 적극적 경청, 나-전달법등의 의사소통 기법을,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 빛 행동수정이론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구성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STEP)은 부모-자녀는 사회적으로 평등한 인간으로

  •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
  •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목차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1) 교육목표2) 기본원리1.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2. 문제 소유자 가려내기3. 문제해결을 돕는 의사소통 기법 사용하기3) 부모교육의 실제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2. 프로그램 실시3. 방법 및 전략1/ 적극적 경청2/ 나-전달법3/ 무승부법4)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 참고문헌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부모효율성훈련(Parent Effective Training: PET)프로그램은 토머스 고든(Thomas Gordon)이 개발한 부모

  • 행동수정프로그램
  • Purpose행동수정 프로그램(behavior modification program)01 교육목표02 기본원리2.1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는 원리2.2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는 원리2.3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는 원리2.4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2.5 정서적 반응수정의 원리03 부모교육의 실제3.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3.2 프로그램 실시3.3 방법 및 전략3.4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는 기법3.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04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목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방향 분석Ⅰ.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의미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이론적 근거1. 초등학교 교육목표에서2. 교과별 근거3. 바른 생활 및 도덕 교과의 목표1) 바른 생활과의 목표2) 바른 생활과의 내용3) 도덕과의 총괄목표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현황1. 기본생활 습관면1) 학생 실태2) 교사측면3) 학부모의 기대2. 자아확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