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육목표 및 기본원리, 부모교육의 실제와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개념

2.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1) 적극적 부모 되기
(2) 용기와 자아 존중감
(3) 자녀 이해하기
(4) 책임감 발달시키기
(5) 협동심 기르기

4. 부모교육의 실제
(1)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성
(2) APT 프로그램의 회기별 주제 및 내용
(3) 프로그램의 방법 및 전략

5.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부모-자녀간의 개방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상호간의 이해와 친밀감을 증진시키고 부모 역할의 효율적인 수행과 자녀의 바람직한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자녀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부모교육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자녀 양육에 있어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1.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개념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은 1983년에 교육공학자인 팝킨(popkin)이 개발한 가장 최근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프로그램과 달리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비디오를 활용한 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ctive Parenting Today : APT) 프로그램은 사람들은 읽은 내용 중에 10%, 들은 내용 중에 20%를 기억하는 반면에 본 내용은 50%를 잊지 않고 기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며 비디오의 행동 모델링을 통한 훈련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꼭 필요한 자료 감사합니다
  • 50898***
    (2017.08.26 11:56:29)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 부모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신다. 20.1%아버지 : 대화부족, 어머니 : 이해부족자녀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부모교육 필요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2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1. 교육목표3. 부모교육의 실제2. 기본원리4.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 토마스 고든1. 교육목표부모효율성훈련의 목적은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한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도움으로써 부모로 하여금 부모역할을 보다 효

  • [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포테이지(portage) 프로그램 이론적 고찰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portage pro목차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1-(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1-(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및 이론적 배경1-(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발달 이론적 특성 및 목표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실제2-(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교육원리(2) 교육내용 및 활동(3) 교사의 역할(4) 부모와의 연계(5) 평가2-(2) 포테이지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1)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교육과정에 5차시에 걸쳐 수록되는 등 학교현장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들의 지속적 관심과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다. 이에,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계획적인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으로 자발적인 신체활동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체력관리에 힘쓰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신체활동은 신체적, 정신적인 발달을 촉진해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가지는 역할을 한다.2. 연구의 목적이 연구의 목적은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활동이 학생

  • 부모교육 중간(2013년 최신교안)
  • 부모교육․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 조기교육, 발달단계별 교육, 개인차 동기유발 생활습관의 교육 어머니 역할 강조․ 20세기 교육 : 1900년대 초부터 서구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론 도입1960년대 이후 적극적인 부모역할과 부모교육이론의 도입2000년 현재는 다양한 이론적 논의와 실천이 혼재1974 행동수정이론 도입1980 부모훈련 프로그램 도입2. 부모교육의 필요성 ․ 부모기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필요성 대두․ 부모는 자녀발달에 가장 중요한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복지서비스의 대상과 분류 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
  • 기본 전제가 되는 건전한 가정환경, 보건, 교육, 종교, 노동, 오락, 특수 보호 등 각 분야에서 아동의 권리와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최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4) 부모아동의 환경 중 1차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환경은 부모이다. 부모는 아동복지에서 아동 외에 가장 먼저 관심을 두어야 하는 복지의 대상이다. 따라서 아동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부모로서 자녀양육의 책임에 대한 준비 및 이를 위한 상담과 지도 프로그램을 모든 계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