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말하기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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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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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하기 평가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목적 및 범위
2. 선행 연구
Ⅱ. 평가 범주 설정 및 평가
1. 평가의 범주
1)일반적 평가의 범주
2)말하기 평가의 범주
2. 말하기 능력 평가의 목표와 내용
1)말하기 능력 평가의 목표
(1)초급 말하기 평가의 목표
(2)중급 말하기 평가의 목표
(3)고급 말하기 평가의 목표
2)말하기 평가의 내용
(1)초급 말하기 평가의 내용
(2)중급 말하기 평가의 내용
(3)고급 말하기 평가의 내용
Ⅲ. 말하기 평가의 유형
1. 말하기 평가의 종류
2. 평가 유형의 예
1)도입과제
2)주어진 표현을 사용해서 대화 구성하기
3)전화를 사용한 과제 해결
4)동영상물을 보고 대응하기
5)광고
Ⅳ. 말하기 평가 채점 기준의 설정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범위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한재영,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2005.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5
김민경, 「한국어 능력평가 분석 및 대안:초급 평가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대학원 2003, 석론
장미숙, 「의사소통전략훈련이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5, 석론
이영식, 「한국어 말하기 시험의 유형 및 채점 기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4.
지현숙, 「한국어능력 평가에서의 의사소통 문화기술학의 적용」, 이중언어학, 2004.
사와다 히로유키, 「한국어 말하기 평가에서 전략적 능력과 어휘구사력의 평가」, 국어교육연구, 2003.
박성경, 「한국어 듣기말하기 능력 평가 유형 개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석론.
정화영,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 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석론
김규현, 박용예,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평가 연구」, 1997.
이동은, 「한국어 평가담화의 특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2.
박갑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평가」, 이중언어학, 1998.
김중섭, 「한국어 능력평가검사의 개발 실태 및 분석, 이중언어학, 1998.
김유정 외,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8.
박갑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평가」, 교육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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