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도 평가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능력의 실용도와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0 / 2024.02.2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자료입니다. 과제에 도움에 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말하기 능력의 평가는 교육과 진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현재 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어 말하기 능력의 실용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필요한다. 첫째, 평가 방식을 다양화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모두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그룹 대화, 토론, 발표 등의 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현실적인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평가 과정에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발표 자료를 제작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다. 셋째,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개인적인 발전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교나 기업 등에서도 해당 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인재 채용 등의 결정에 활용한다. 이러한 방안들을 도입함으로써 한국어 말하기 능력의 평가에서 실용도와 타당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성취도 평가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능력의 실용도와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평가, 자기반성적 평가 등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학생의 수행이나 산출물을 직접 관찰하거나 검토한 것을 토대로 수행이나 산출물의 질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는 학생 평가 방법이다.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평가하려는 목적으로 1999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에 도입되었다. 수행평가의 취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생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학습결과나 성취 중

  • 영어교육(영어지도)원칙,평가, 영어교육(영어지도)과 멀티미디어,키팔, 영어교육(영어지도)과 영어뮤지컬, 영어교육(영어지도)활성화사례,방법 분석
  • 수반적 능력에 관한 설명으로 인용된 다음의 문장을 보자(Bachman, p. 93).A: Its nearly midnight!B: Its raining cats and dogs.A: Thanks a lot!문법적 능력을 동원한다면 위의 세 문장이 문법적으로 정확하고 그 명제적 의미를 조합해 보건대 방안에 두 사람이 있고 그 중 한 사람은 화가 난 것 같고 밖에는 비가 몹시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문장들에 대한 보다 의미 있는 해석은 그 문맥에 대한 발화 수반적 힘을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 다음의 문장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수행평가 93. 수행평가 도구 개발1) 성취기준 - 92) 수행과제 (평가과제) - 103) 평가 기준 104. 기존 수행평가의 장․단점1) 수행평가의 장점 - 142) 수행평가의 단점 - 143) 수행평가에서 서술형 검사 - 144) 좋은 문항 제작의

  • 이해영역에 대한 평가와 잘못된 사례에 대한 고찰
  • 한국어에 대한 듣기 평가의 목적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 및 적성의 진단(diagnosis)과 피드백(feedback), 학습자의 선발(selection), 수강을 위한 반 배치(placement), 한국어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evaluation) 및 개선,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 심리적 차이의 평가,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에 있다. 기존에 시행된 시험 평가문항의 경우 교사는 과제 수행에 역점을 두고 학습자는 목표어를 얼마나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역점을 두고 있었고

  • 한국어의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에 대한 문항 제작에 대한 논의
  • 한국어에 대한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에 대한 평가의 목적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 및 적성의 진단(diagnosis)과 피드백(feedback), 학습자의 선발(selection), 수강을 위한 반 배치(placement), 한국어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evaluation) 및 개선,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 심리적 차이의 평가,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에 있다. 기존에 시행된 시험 평가문항의 경우 교사는 과제 수행에 역점을 두고 학습자는 목표어를 얼마나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