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자신이 생각하는 말하기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말하기 평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제출하십시오(유형 제시 및 실제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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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학습자 자신이 생각하는 말하기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말하기 평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제출하십시오. (유형 제시 및 실제 평가 방법)
서론
내가 생각하는 말하기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상대방이 나의 의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르는 행동이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상호간의 작용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언어가 가지는 가장 원초적인 형태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언어의 소통 방법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하다 생각하는 말하기 평가 방법으로써 말하기 성취 평가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외국인이 한국어를 학습한 것에 대해, 실력을 진단할 때 단순히 외워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살펴본다.
본론
상호작용적 말하기 평가
말하기 평가의 유형 중, 그 성취도에 대해서 가장 잘 파악할 수 있고, 적절한 평가 방법은 상호작용적 말하기라고 생각된다. 반응적 말하기와 상호작용적 말하기는 상호작용의 길이와 복잡성 면에서 차이가 있는데 이에 따라 상호작용의 횟수나 대화 참여자 수에서도 차이가 나기도 한다. 상호작용은 정보교류적(transactional)유형과 대인관계적(interpersonal)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보교류 유형은 특정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인관계 유형은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인관계 유형의 대화는 화용적인 면에서 더 복잡해질 수 있는데 이는 격식을 차리지 않는 일상적인 말투를 사용하고 구어적 표현, 생략, 속어, 유머를 비롯한 사회 언어적 관습들을 제대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ACTEL OPI 평가와 매우 비슷한 유형이라 볼 수 있다. 이 평가 방법은 최단 10분에서 최장 30분까지 시험관과 인터뷰를 통해 말하기 능력을 평가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문적으로 훈련 받은 시험관은 준비 단계, 수준 점검 단계, 탐색 단계, 마무리 단계로 시험 응시자를 평가하고, 인터뷰가 끝난 이후 녹음된 오디오 테이프나 음성 파일 청취를 통해 시험 응시자의 점수를 최종적으로 확정한다.
점수에 따라 ACTEL OPI는 초급, 중급, 상급, 최상급으로 나누어 그 성취도를 평가하는데, 이를 교재에서 제공되는 자료를 토대로 간단히 풀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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