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릇 ‘성장’이란 육체에 국한된 말은 아닐 것이다. 우리들 내면의 성장 또한 육체적인 성장 못지않게 무거운 가치를 가지지만 쉽사리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교적 소홀하게 여기는게 사실이다. 아이에서 청년으로, 그리고 어른으로 자라나는 그들의 내면은 어떻게 성장해가고 있을까? 선함과 악함, 밝음과 어두움으로 양분되고 중첩된 이 세계에서 우리는 어떻게 세상을 받아들여 나 자신의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은 바로 이런 물음에 있어 안내자가 되어줄 수 있는 작품이다. 지금부터 데미안 독후감을 통해 이 책을 읽고 느낀 나의 감상을 적어내려가 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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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을 관통하는 이 유명한 구절은 성장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는 우리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브락사스를 지향함으로써 우리는 세상의 이중적인 실체를 직시하고 포용하며 이 모든 것들을 내면으로 받아들여 하나로 융합시켜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고정관념이나 도덕율에 얽매여 반쪽짜리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유념해야 할 관점이 아닐까? 성장은 이때부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줄거리 요약3. 내가 생각한 이 책의 주제4. 책내용에 대한 비평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1. 1984 책 소개영국태생의 소설작가 조지오웰이 저술한 “1984”는 1949년에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박탈하는 당시의 소련의 전제주의에 대해 비판을 한 소설이다.2. 1984 줄거리 요약작가는 1984에서 텔레스크린, 사상경찰 등의 장치로 끊임없는 감시사회 속 부르주아에 속하는 당원들과 프롤레타리아들의 삶을 비춘다. 이 소설은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를 전지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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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나서 도전은 청춘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아서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시기 청춘 젊기 때문에 시도할 수 있는 것이고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여름방학 동안 이러한 고민들과 나른한 슬럼프가 찾아왔다. 평소 내가 나 자신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에 실망도 컸다. 그럴 때면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는 내가 미웠고, 그럴수록 더욱 위축되어갔다. 지금 돌이켜 보면 뭐가 그렇게
독서계획 등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참여하고 있음. 이러한 시도는 학교의 주된 흐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ㅇ 학부모 등 국외자의 참여는 경직될 수도 있는 학급에서의 교수를 개방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한 학생이 인식하는 장점에 대해서는 좀 더 평가가 필요함. - 학교가 학부모나 다른 지역사회 자원인사를 학급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안으로부터의 접근방법과 지역사회 주도의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밖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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