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사회과 수업안 적용 교수안 개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문제의식
문제상황의 제시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않은 상황을 보여주면서 문제가 무엇인가를 확인시킨다.
-경제 동화를 통하여 문제를 확인시킨다.
-동화삽화를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야기를 들려준 후에 문제를 통해 이번 단원의 내용을 생각해보게 한다.

1. 아내 다람쥐가 아팠을 때, 왜 돈이 없었을까요?
2. 처음에 다람쥐 부부가 돈을 쓰는 부분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나요?
3. 집에 갑작스런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4. 집에 있는 돈을 지출할 때,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요?
-알뜰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않았을 때 가정생활은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하면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자.
-학습목표의 확인. 동기 유발을 통해 학습 문제를 예상하게 한다.
2.대안 모색
-PPT활용
-가정의 돈이 일정하게 있을 때 가족구성원들은 과연 어떤 것들을 구입할 수 있을까?
-먹을 것, 자동차, 냉장고, 책, 컴퓨터, 장난감, 영화표 등등.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어떠한 것들이 중요할지 생각해보자 : 의,식,주, 문화생활, 교통 등등.
-어머니가 시장에 가셔서 배추를 사려고 하신다.
보통의 배추가 700원이고, 강원도 고랭지에서 가꾼 싱싱한 배추는 한 포기에 800원, 며칠 지나서 품질이 좀 떨어지지만 600원인 배추 중 과연 어떤 것이 좋을까?
3.기준선정
-교과서내용, PPT활용
-선택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것: 가격인가, 먹을 때의 질인가?
-소득이 한정되어 있을 때 개인의 합리적인 지출의 선택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합리적인 지출의 선택기준을 소집단별로 토의한다.
-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선택을 했는가? 이것을 택한 기준은 무엇인가?
-자신의 의견을 조원들에게 표현한다.
-각자의 의견을 듣고난 후, 어떠한 의견이 가장 합리적인가? 찾아보자.

①놀이 준비
-4,5명씩 소집단으로 나눈다.
-소집단별로 준비된 자료를 받는다.
-각 소집단은 한 가정이고, 제공받은 일정량의 돈으로 가정을 꾸려나가야 한다.
-가정에 필요한 의류, 식품, 가전제품 등은 교사에게서 사가도록 한다.
-주어진 돈에서 계획대로 물건을 사갈 수 있도록 설명하고, 조끼리의 교환은 금지한다.
②놀이 실시
-집단별로 제공된 ‘우리집 꾸리기’ 유인물에 교사에게서 구입해온 물건들을 나열한다.
-구입한 물건은, 교사에게 되팔 수 있지만, 식품과 의류는 불가능하고, 그때는 구입한 가격의 반값으로 팔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