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사회과 수업안 적용 교수안 개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문제의식
문제상황의 제시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않은 상황을 보여주면서 문제가 무엇인가를 확인시킨다.
-경제 동화를 통하여 문제를 확인시킨다.
-동화삽화를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야기를 들려준 후에 문제를 통해 이번 단원의 내용을 생각해보게 한다.
1. 아내 다람쥐가 아팠을 때, 왜 돈이 없었을까요?
2. 처음에 다람쥐 부부가 돈을 쓰는 부분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나요?
3. 집에 갑작스런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4. 집에 있는 돈을 지출할 때,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요?
-알뜰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않았을 때 가정생활은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하면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자.
-학습목표의 확인. 동기 유발을 통해 학습 문제를 예상하게 한다.
2.대안 모색
-PPT활용
-가정의 돈이 일정하게 있을 때 가족구성원들은 과연 어떤 것들을 구입할 수 있을까?
-먹을 것, 자동차, 냉장고, 책, 컴퓨터, 장난감, 영화표 등등.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어떠한 것들이 중요할지 생각해보자 : 의,식,주, 문화생활, 교통 등등.
-어머니가 시장에 가셔서 배추를 사려고 하신다.
보통의 배추가 700원이고, 강원도 고랭지에서 가꾼 싱싱한 배추는 한 포기에 800원, 며칠 지나서 품질이 좀 떨어지지만 600원인 배추 중 과연 어떤 것이 좋을까?
3.기준선정
-교과서내용, PPT활용
-선택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것: 가격인가, 먹을 때의 질인가?
-소득이 한정되어 있을 때 개인의 합리적인 지출의 선택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합리적인 지출의 선택기준을 소집단별로 토의한다.
-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선택을 했는가? 이것을 택한 기준은 무엇인가?
-자신의 의견을 조원들에게 표현한다.
-각자의 의견을 듣고난 후, 어떠한 의견이 가장 합리적인가? 찾아보자.
①놀이 준비
-4,5명씩 소집단으로 나눈다.
-소집단별로 준비된 자료를 받는다.
-각 소집단은 한 가정이고, 제공받은 일정량의 돈으로 가정을 꾸려나가야 한다.
-가정에 필요한 의류, 식품, 가전제품 등은 교사에게서 사가도록 한다.
-주어진 돈에서 계획대로 물건을 사갈 수 있도록 설명하고, 조끼리의 교환은 금지한다.
②놀이 실시
-집단별로 제공된 ‘우리집 꾸리기’ 유인물에 교사에게서 구입해온 물건들을 나열한다.
-구입한 물건은, 교사에게 되팔 수 있지만, 식품과 의류는 불가능하고, 그때는 구입한 가격의 반값으로 팔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육심리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 국제화 수업 선도교사제 운영계획서 우리 문화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