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전반적인 것(현대 비판이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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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전체
교육철학의 전반적인 것(현대 비판이론까지)
목차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개념 / 제 기능
(분석적․평가적․사변적․종합적 기능)

2. 교육개념론: 교육의 기술․규범적 이해

3. 교육목적론: 교육목적의 개념과 기능 / 내재적․외재적 목적

4. 지식과 교육: 지식의 형태
계시적․직관적․이성적․경험적․권위적 지식
지식의 종류 - 방법적 지식 / 명제적 지식(사실․논리․규범적 지식)

5. 전통철학과 교육
■ 자연주의와 교육
■ 관념론자의 형이상학과 교육
■ 실재론자의 형이상학과 교육
■ 실용주의와 교육

6. 현대의 교육사조
■ 진보주의와 교육(Dewey)
■ 본질주의와 교육(Bagley)
■ 항존주의와 교육(Hutchins)
■ 재건주의와 교육(Brameld)

7. 20C 후반기의 교육철학
■ 실존주의
■ 구조주의와 교육
■ 분석 철학과 교육
■ 인간주의 교육
■ Postmodernism과 교육
■ 유교의 교육철학
■ Spranger의 문화교육철학
■ Bolnow와 Buber의 만남의 교육
■ 실존주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1. 교육철학의 기능
분석적 기능: 언어의 의미, 이에 포함된 논리적 근거 밝혀 가치기준 제시 / 개념 명료화
평가적 기능: 교육이론과 실천원리의 당위성을 규명하려는 기능
사변적 기능: 정신적 기능(about교육이론/교육문제) / 방향이나 가치 / 교육목표설정
종합적 기능: 교육의 일관성 유지
2. 교육개념에 관한 규범적 이해
;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를 중시하는 입장으로서 교육적 가치 판단 기준 제시
[주입으로서의 교육] 성숙자가 미성숙자에게 지식, 경험을 가르치는 과정
학습자 - 수동적
[주형으로서의 교육] 교육자가 마음속에 품고있는 모습으로 학습자 만드는 과정
학습자 - 피동적·타율적 존재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 인간을 무지에서부터 해방시켜 주는 일
볼 수 없는 상태 볼수 있는 상태
관련: Platon의 Idea론 / Bruner의 지식의 구조 / Peter & Hirst의 지식의 형식
[도야(陶冶)로서의 교육] J. Locke의 능력심리학에 기초한 교육관
* 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에는 몇 개의 능력의 방이 있어 사물을 지각하고 기억, 상상, 추리하고 느끼는 기능을 한다고 본다.
그리스시태에 유래된 7자유학과 : 도야 위한 탁월한 교재로 간주
[성장으로서 교육] 아동의 천부적인 잠재력 및 개성을 자연의 법칙에 따라 나타나도록 하는 것
토대 - 민주주의 교육원리의 기초, 19C 유럽의 신교육운동, 20C 진보주의 아동중심 교육
J. J. Rousseau / F. Frobel / J. Dewey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관] 인간의 내재적인 것의 계발 중요시, 내면세계의 가치 강조
가장 보편화된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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