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 장애] 말더듬장애 - 말더듬의 원인, 유형, 교수방법 및 중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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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I. 유창성장애의 정의
II. 말더듬의 오류형태
III. 말더듬의 원인
IV. 교수방법 및 중재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유창성장애의 정의
유창성 장애는 말더듬(stuttering)과 속화(cluttering)로 나눌 수 있다. 유창성이란 말의 흐름이나 비율에 대한 일반적인 현상으로 머뭇거림 없이 쉽게 말하는 즉 어떤 노력 없이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창성장애란 이러한 정상적인 흐름이 깨어지는 현상으로서 유창성 장애의 판별 기준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말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가? (계속성)
둘째, 말의 속도, 말의 비율이 규칙적인가? (비율)
셋째, 말을 할 때 근육이나 정신적인 노력이 들어가는가? (노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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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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