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1) 의사소통(communication)
(1)언어
(2)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2) 의사소통 장애
3) 말장애(speech disorder)
(1)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2)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3) 발성장애(voice disorder)
4)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
(1) 언어의 구성요소
① 형태 (form)
② 내용(content)
③ 사용(use)
(2) 언어장애의 분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신체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의사소통 장애의 분류
1) 표현성 언어장애
(1)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유병률
(3) 경과 (4) 표현성 언어장애의 진단 기준
2) 혼재 수용 -표현성 언어 장애
(1)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특정문화 및 성별 특징
(3) 유병률 (4) 경과
(5) 혼재 수용-표현성 언어장애의 진단 기준
3) 음성학적 장애(종전의 발달성 구음장애)
(1) 유병률 (2) 음성학적 장애의 진단 기준
4) 말더듬기
(1)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유병률
(3) 경과 (4) 말더듬기의 진단 기준
4.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1)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지도
2)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지도
3)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지도
5.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① 말/언어 기술의 촉진
② 사회적으로 수용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1) 모델 제공
(2) 수용적 환경 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연습
①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만든다
② 새로운 사건,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만든다.
③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
④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언어 기술 교수
4)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교육
(1)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① 말/언어 특성
②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③ 의사소통적 의도
(2) 기능성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
① 발달수준 및 기능적인 기술을 근거로 한 교수 목표
②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기능성 강조
③ 상호적 의사소통의 촉진
④ 의사소통의 주요 대상자 교육
⑤ 문제행동 교정 프로그램과의 통합적 운영
(3) 아동의 언어발달 행동 요약
① 0 - 6 개월 ② 7 - 12개월 ③ 13 - 18개월
④ 19 - 24개월 ⑤ 2 - 3세 ⑥ 3 - 4세
⑦ 4세 ⑧ 5 - 6세 ⑨ 6- 7세
- 본문내용
-
의사소통장애
우리는 흔히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을 한다. 사회적 동물이란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뜻을 내포하기도 한다. 말없이 살아갈 수는 있지만 얼마나 불편할 것인지에 대해서 우리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로, 음성을 표출하고 문법체계가 있는 음성언어를 뜻하는 좁은 의미의 언어와, 음성언어를 비롯하여 몸짓, 수화, 지문자, 표정, 문자 언어, 촉각 기호 체계 등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의미하는 넓은 의미의 언어가 존재한다. 이러한 언어의 근본적인 기능은 의사소통에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언어장애를 의사소통 장애라고 부르면서 말장애(speech disorder)와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로 나누어 설명한다. 말과 언어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에 이 중 하나만 문제가 생기게 되어도 일상생활을 하는 데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의사소통은 우리가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도구로, 말과 언어는 의사소통의 하나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는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장애 정의와 원인 및 특성과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의사소통장애는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서 상당히 달라지고,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정확한 규준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지체가 되는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다. 따라서 의사소통장애란 그 연령에 비추어 의사소통을 하는데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듣는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고, 소통하고자하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면 의사소통장애라고 보아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Van Riper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른 사람과 말이 달라 이로 인해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고 의사소통이 방해를 받고, 종종 청자나 화자에게 곤혹스러움을 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국립특수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2. 배소영(1998). 언어장애치료. 대구 : 한국언어치료학회
3. 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 (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
4. 최세민(2004). 특수아동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5. 한국언어병리학회(편) (2002).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서울 : 군자출판사
6.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편) (2003). 언어장애아동 부모교실2003. 서울 : 한학문화
7. http://www.guidanc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