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진단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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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 진단평가
목차
지체장애 진단평가
I. 기초학습기능검사
II. 비운동성 시지각기능검사
III. 일상생활 동작 관련 검사도구
IV. 관절 및 근육 운동범위 측정 검사도구
* 참고문헌
지체장애 진단평가
진단평가의 목적은 장애의 유무와 정도에 대한 판별과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대상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IDEA, 1990). 지체장애아동에 대한 진단평가의 목적으로는 교육적 서비스에 적합한 개인의 선별, 적절한 교육환경의 결정과 배치, 개인과 집단을 위한 프로그램 입안, 프로그램의 효과측정 및 연구적 활용 그리고 개인의 진보 정도를 점검하기 위한 성취도 확인에 있다.
I. 기초학습기능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는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사용 가능하며, 현재의 학습 수준이 어느 정도이고 일반적인 수준과 어느 정도 편차가 나는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조기취학 및 미취학 아동의 가능 여부 판별, 미취학 아동의 수학여부 판별, 선수학습 능력과 학습의 결손 상황 파악, 학습장애 요인 분석에 사용될 수 있다. 아동의 학습수준이 일반수준으로부터 어느 정도 이탈되었는지를 판정할 수 있고, 학년별 연령별 규준을 설정하여 학력성취도를 쉽게 알 수 있다.
더불어 검사 결과로 능력별 학습 집단에 배치가 가능하며(특수학급 대상자 선정), 구체적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기여할 수 있다.
이 검사 도구는 정보처리 기능과 수 기능 및 언어 기능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첫째, 정보처리 기능은 정보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과정, 자극에 반응하는 시각-운동과정, 시각적 기억과 양, 길이, 무게 및 크기에 대한 관찰능력과 묶기, 분류하기, 공간적 특성과 시간에 따라 순서짓기 등의 조직능력, 학습자의 추론 및 적용 능력 그리고 유추, 부조화된 관계 알기 등의 관재능력을 측정한다. 둘째, 셈하기 기능은 숫자 변별, 수읽기 등 셈하기의 기초 개념부터 간단한 가 감 승 제, 십진기수법, 분수, 기하, 측정 영역의 계산 및 응용문제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읽기 I(문자와 낱말의 재인) 기능은 문자를 변별하고 낱말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음으로 읽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읽기II(독해력 기능은 하나의 문장을 제시하고 그 문장의 의미, 즉 문장에 나타난 간단한 사실과 정보를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다섯째, 쓰기 기능은 아동들이 낱말의 철자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를 측정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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