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의 원인(생물학적, 환경적 요인)과 출현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생물학적, 환경적 요인)과 출현율
목차
정서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I.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II. 출현율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I. 원인
이상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이론들과 개념적 모델들이 제안 되어 왔다. 행동장애를 바라보는 개념적 모델과 관계없이 정서 및 행동장애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생물학적 요인
대부분의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경우, 기질적 손상이나 질병의 증거는 없다. 즉, 그들은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보인다. 몇몇 전문가들은 모든 아동들이 생물학적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는다. 비록 한 아동의 선천적 기질 그 자체가 행동문제를 야기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아동문제의 소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쉬운(easy) 기질을 가진 아동에게는 이상행동을 보이지 않지만 까다로운(difficult) 기질을 가진 아동의 경우에는 행동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유아들과 어린 아동들의 불안감은 이후에 행동문제들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명확한 생물학적 손상이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실제로 행동문제를 야기하는지 또는 어떤 방식으로 관련이 있는지의 여부는 분명하게 말할 수 없다.
(2) 환경적 요인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해 설명하시오.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I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1. 생물학적 요인2. 환경적 요인II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참고문헌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요인 3) 실행 기능 (2) 가정, 사회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 1)교수 방법 및 교재 2)사회․문화적 기대 (3) 그 외 요인들 6. 경과 및 예후 (1) 읽기 장애 1) 생물학적 원인 2)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 3) 환경적 요인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1) 운동통제장애 2) 시지각 장애 3) 시기억 장애 4) 왼손 잡이 7. 치료 방법 (1)주의할 점 (2)초기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3) 치료 방법 1) 약물 치료 2) 과제 직접 치료 3) 감각 통합치료 4) 2차 정서적 장애를 위한

  • 특수아교육 A형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 특수아교육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현행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1) 생물학적 요인2) 환경적 요인- 가정, 지역사회3) 학교 요인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1) 지능 및 학업 성취2) 사회-정서적 특성4, 평가의 방법5,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지각 아동 개입3) 수업 중 큰 소리로 떠드는 아동 개입4)

  • 특수교육학개론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과 늘 함께 지내는 사람(주로 어머니)과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어머니가 눈에 보이지 않거나 떨어지면 찾거나 우는 행동을 보이는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행동도 관찰되지 않는다. 언어와 인지, 인지와 언어에 관한 논쟁은,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 주장은 부정되었지만 언어가 사고작용에 어느 정도 기본이 되고 사고가 언어 행위에 기본이 된다는 점에는 합의하였다. 이 장에서는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장애 조건5) 국내의 학습장애에 대한 견해와 연구동향3. 학습장애의 종류 및 분류1) 학습장애의 종류2) 학습장애의 분류가. 발달상 학습장애(1) 정보처리 과정 장애(2) 지각장애(3) 인지장애(4) 정서, 행동동기 장애(5) 교수-학습 전략 결함나. 학업상 학습장애(1) 읽기 학습장애(2) 수학 학습장애(3) 쓰기 학습장애다.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의 관계4. 학습 장애아의 출현율5. 학습장애의 원인1) 유기체 및 생물학적 요인(1) 미소 뇌기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