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해 설명하시오.
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
I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II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 참고문헌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에 대해 설명하시오.
I.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의 어려움
일반적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 EBD) 아동은 자신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모두를 방해하는 행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아동을 말한다.
즉, 정서의 표현방법이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하기 어려은서 일반인에 비해 극단적으로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로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면서 사회적으로 부적응을 초래하는 아동을 정서 행동장애라고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 장애인의 수는 166,713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즉, 정신장애인이란 정신적 혹은 정서적 질병의 결과로 일상생활 기능이나 직업을 얻는데 장기간 혹은 영구히 지속되는 장애를 갖게 되어 질병이전의 상태로 복귀하지 못하나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과업이 주어질 때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종류(1) 정신 분열증(schizophrenia)정의 : 정신분열증은 아직은 알 수 없는 원인에 의

  • [정신장애]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 정신장애와 약물중독, 정신장애와 건강교육,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 정신장애와 미술치료, 정신장애와 스트레스, 정신장애와 노화, 정신장애와 한의학 분석
  • 행동수정의 기법들이 폭넓게 응용된다. 집단경험은 자신이 상대방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는 데 대단히 유익하다. 인간의 성격이나 자아개념은 물론이고, 개인의 심리적 불안이나 갈등 같은 문제들도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집단경험은 정신장애의 치료에 대단히 유익하다. 집단치료의 방법으로는 집단 상담, 가족치료, 심리극 등 여러 가지가 있다.Ⅱ. 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1. DSM-4의 개정과

  • [특수교육학] 학습장애
  • 장애 영역에 있어서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내려진다. 다시 말해서 지니고 있는 잠재력과 실제로 나타나는 성취도간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셋째, 학습장애아들은 학업 수행에 있어서 영역간 불균형한 성취를 보인다. (특정학습장애)넷째, 학습장애는 중추신경계의 신경학적 기능장애와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섯째,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들은 아동의 학습문제가 환경적인 불이익이나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등의

  • 정서장애 관련 요인 중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두 가지 요인을 근거로 학습자가 생각하는 요인정리하여 서술
  • 및 청소년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정서장애의 행동 양상은 매우 다양하고 개인차가 심하여 그 모든 행동 특성을 하나의 개념으로 정리하여 정의 내리기는 힘들다.그래서 그런지 정서장애는 수십년 간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까지도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각 단체나 개인의 견해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 최근에 정서행동장애의 출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장애 발생 원인으로 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 가

  • (레포트) 정서행동 정의, 원인, 특성 등
  • 장애이다. 대분류는 신체적장애와 정신적장애로 분류하며 신체적 장애 및 정신적 장애의 대분류 밑에는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의 분류체계가 있다.정서•행동장애의 개념⌜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중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에 의하면, 정서•행동장애는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된다.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