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달단계별 특징(행동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달단계별 특징(행동특성)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달단계별 특징(행동특성)
I. 영유아기(0~4세)
II. 학령전기(5~7세)
III. 학령기
IV. 청소년기
* 참고문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달단계별 특징(행동특성)
ADHD는 아동의 발달연령이나 발달시기에 따라 다른 장애영역(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장애 등)보다도 더욱 복잡한 특징을 나타내기도 한다. ADHD의 발달단계별 특징은 유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그리고 청소년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I. 영유아기(0-4세)
이 시기의 ADHD를 지닌 유아는 뚜렷한 장애나 증상을 보인다기보다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문제행동이나 태도를 자주 반복해서 나타낸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유아의 행동양식이나 태도 하나만을 가지고 ADHD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ADHD 유아는 음식을 일반유아에 비해 지나치게 자주 섭취하려 하거나 투정을 심하게 부리고, 지나칠 정도로 손가락을 빨거나, 심하게 몸을 흔드는 과잉행동적 형태로 나타난다. 이 시기의 ADHD 유아는 다음과 같은 기질적인 특징이 주로 나타난다.
■ 지속적인 과제를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지닌다.
■ 일정한 계획에 맞추어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지닌다(잠자는 시간 또는 식사 시간 등).
■ 계획 이 변경되거나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다.
■ 지나치게 활동적이며 과잉행동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행동의 원인이라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에 대한 공식적인 명칭으로는 DSM-Ⅱ에서 아동기 과잉행동 반응이라고 명명하였다. 그 후 핵심적 특징이 과잉행동이 아닌 주의력결핍이라는 견해가 주장됨에 따라 미국 정신과협회는 1980년에 DSM-Ⅲ에서 주의력 결핍증이라는 진단명을 사용하였고, 1987년에 DSM-Ⅲ개정판을 출간하면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라는 진단명을 사용하였다. 가장 최신 분류법이 소개된 DSM-Ⅳ에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발달- 뇌의 성장은 3세경에 어른의 약 75%까지 성장하며, 6세경에는 약 90%까지 완성됨- 6세경에 이르면 학교교육에 임할 태세, 즉 정신조작이 가능할 수 있는 신경조직이 갖추어짐2) 영양섭취(1) 영양실조- 영양실조는 신체성장 및 운동발달을 지체시키고, 질병을 유발하여 유아사망률을 높임- 또한, 무감각하고 위축된 행동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학습장애 및 지능발달에서도 영향- 영양실조 문제는 출생 전부터 시작 ; 출생 시 저체중, 사산, 유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주의력이란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신을 모으는 것으로, 의도적이고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심리적 기체라 할 수 있다. 주의집중의 문제는 대체로 과잉행동과 결합되어 나타나는데, 이를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라 한다.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정서장애가 너무 심해서 학업에 전혀 관여할 수 없어 야기되는 학습부진이 이에 속하며, 심한 경우는 자폐, 정신분열,

  • 심리적 장애에 대한 경향 및 단계별 특징
  • * 그림으로 보는 심리적 장애의 요인ⅰ발달 단계별 주요 심리적 장애1. 영아기의 심리적 장애 심리적 장애에 대한 경향 및 단계별 특징1) 자폐증 2) 영아기 우울증 2. 아동기의 심리적 장애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3. 청년기의 심리적 장애 1)섭식장애2) 청년기 우울증4. 성인기의 심리적 장애 1) 성인기의 스트레스, 대처, 심리적 장애 2) 성인기 우울증 ⅱ기타 심리적 장애1) 간저 증후군2) 편집성 성격 장애3) 망상성 장애4) 비사회적 정신

  •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 장애아동의 발달특성Ⅰ. 발달과 발달정신병리1. 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로서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적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이 증가되는 것을 말한다. 발달의 특성은 ①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생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발달은 모체 내에서 수태되었을 때부터 사망할 때까지의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은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