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서, 행동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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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복지-정서및행동장애
- 목차
-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
2. 정서•행동장애의 진단
3.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5. 아동 우울증
6. 불안장애
7. 품행장애
- 본문내용
-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 검사 –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유아용과 초,중,고생용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에 관한 4개의 문항
일반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감정이나 행동문제에 관한 4개의 문항
우울과 불행감에 관한 4개의 문항
신체적 통증과 공포에 관한 4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국내외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도구
대상: 4~17세 아동과 청소년
부모 보고형
2개의 척도
사회능력척도와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로 구성되어 있음
(1)정신지체
(2)학습장애
(3)운동기술장애
(4)의사소통장애
(5)전반적 발달장애
(6)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7)영유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8)틱장애
(9)배설장애
(10)영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장애
정의
아동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주요 행동 특성으로 나타남
진단 기준
부주의 항목 - 다음 증상 가운데 여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과잉 행동과 충동성 항목 - 다음 증상 가운데 여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발달단계별 증상
학령전기 : 행동문제
학령기 : 행동문제, 학습장애, 교우관계 곤란, 자긍심 저하
청소년기 : 학업저하, 교우관계 곤란, 자긍심 저하, 규칙 위반, 흡연, 사고
초기 성인기 : 학업포기, 직업상 곤란, 자긍심 저하, 술(약물)남용, 사고/손상
성인기 : 직장 포기, 자긍심 저하, 대인관계 곤란, 사고/손상, 약물(술)남용
자료평가
- 기본적인 이론을 알기 위한 것으로는 괜찮으나 저처럼 진단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조금 적은 내용인 것 같아요.
- shslov***
(2013.04.24 09: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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