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서, 행동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
2. 정서•행동장애의 진단
3.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5. 아동 우울증
6. 불안장애
7. 품행장애
본문내용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 검사 –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유아용과 초,중,고생용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에 관한 4개의 문항
일반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감정이나 행동문제에 관한 4개의 문항
우울과 불행감에 관한 4개의 문항
신체적 통증과 공포에 관한 4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국내외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도구
대상: 4~17세 아동과 청소년
부모 보고형
2개의 척도
사회능력척도와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로 구성되어 있음


(1)정신지체
(2)학습장애
(3)운동기술장애
(4)의사소통장애
(5)전반적 발달장애
(6)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7)영유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8)틱장애
(9)배설장애
(10)영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장애

정의
아동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주요 행동 특성으로 나타남


진단 기준
부주의 항목 - 다음 증상 가운데 여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과잉 행동과 충동성 항목 - 다음 증상 가운데 여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발달단계별 증상
학령전기 : 행동문제
학령기 : 행동문제, 학습장애, 교우관계 곤란, 자긍심 저하
청소년기 : 학업저하, 교우관계 곤란, 자긍심 저하, 규칙 위반, 흡연, 사고
초기 성인기 : 학업포기, 직업상 곤란, 자긍심 저하, 술(약물)남용, 사고/손상
성인기 : 직장 포기, 자긍심 저하, 대인관계 곤란, 사고/손상, 약물(술)남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적인 이론을 알기 위한 것으로는 괜찮으나 저처럼 진단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조금 적은 내용인 것 같아요.
  • shslov***
    (2013.04.24 09:44:30)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서비스 현황Ⅳ. 국외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서비스 논문 분석Ⅴ. 정책 및 서비스 제안※ 참고 문헌 ※ 활동보고 Ⅰ. 서론정서 행동 장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타 지적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지적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 놀이치료,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정서장애행동적특징,발달시기에따른과업,발달시기에따른발생가능장애,아동기주요정신장애분류,아동기정서장애,놀이치료,놀이치료의 실제,발달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놀이치료기대효과,놀이치료사례
  • 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Ⅰ. 정서장애와 내면적 세계와 행동적 특징1. 정서와 그 장애일반적으로 아동은 정서의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고 말한다. 이는 아동의 대뇌 신피질의 발육의 미숙과 체험이 결핍된 상태로부터 새겨진 지식의 양이나 질이 적어지거나 얇아짐에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정서장애아라고 불리우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생육과정의 여러 요인을 분석해 보면, 그들의 생육환경으로부터의 스트레스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 [정서장애아동] 정서장애아동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량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정서장애아동 정서장애아동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량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서장애아동의 특성2. 정서장애아동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량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IDEA(1997)정의에 의하면 정서행동장애는 다른 원인이 없음에도 학습상 문제, 만족할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 문제, 일상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과 느낌, 신체화 증상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경향 등

  •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목차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I. 선별검사1. 아동행동 체크리스트(CBCL)2.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II. 투사적 검사III. 직접적인 행동관찰 및 측정IV. 기능평가1. 보고식 평가2. 기술식 평가* 참고문헌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모든 장애와 마

  •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
  • 목차1. 사업명 : 저소득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