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목차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I. 과제분석과 환경분석
1. 과제분석
2. 환경분석
II. 자세 지도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I. 과제분석과 환경분석
지체장애학생의 교수 학습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방법은 과제분석이다. 과제분석에 의해 세분화된 부분과제로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개별화된 교육목표를 정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이 수행할 수 없었던 부분과제부터 학습을 계획하고 학생의 교육을 시작한다.
과제분석으로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과제를 더 작게 나누어 목표과제를 습득하는 단계별 과정을 준비할 수 있다.
부분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최대한 독립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적절한 보조의 정도와 방법을 결정한다. 부분과제를 기록한 것은 학생에게 필요한 기술과 활동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으로 쓰이고 각 단계의 수행정도를 기록함으로써 교수 학습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도 쓰인다.
또한 지체장애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의 수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환경중심 평가를 실시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환경분석법을 사용한다. 환경분석법은 여러 환경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고려하여 한 가지 환경에서만 필요한 기술보다는 여러 환경에서 필요로 하고 또 활용이 가능한 기술과 동작들을 알아내는 것이다.
(1) 과제분석
과제분석(task analysis)은 지체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소중한 평가 및 교수, 학습 방법이다. 과제분석이란 복잡하고 어려운 학습과제를 학생이 학습하기에 가능한 작은 단계로 나누는 일을 말한다(Bailey & Wolery, 1984). 즉, 복잡한 과제를 여러 단계로 나누는 작업과정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고 작업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복잡한 과제를 처음 시작되는 단계에서부터 마지막으로 끝내는 과정까지의 단계를 적은 항목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장애인 비누 만들기 사업◦2009. 3. 19 TV프로그램 ‘사랑의 리퀘스트’ 재가 장애인 사연 방영 및 모금(모금액: 3,800,000원)◦2009. 9. 18 재가 장애인 검정고시반 개강◦2009. 11. 30 재가 장애인 일거리 나눔터 개설 13)직원 및 조직체계(1)직원현황직종관장국장과장(팀장)사회복지사물리치료사언어치료사직업재활사운전기사조리사계인원1151321111262. 신청 프로그램 현황1) 프로그램명지적장애아동을 둔 부모에게 바람직한 교육방법을

  •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실태,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음악치료,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교육프로그램
  • 지체부자유아(자)로 정의할 수 있다. Ⅲ.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실태미국의 경우 연방정부의 보조금으로 0세부터 3세까지의 유아들에게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PL.98 - 199), 영국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 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조기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현행법 개정 의사를 밝히고 재원이 확보될 때까지는 2세부터 5세까지의 장애유아를 비장애유아보다 우선하여 보육학급이나 학교에 취학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독

  • [사회복지] 장애인의성
  • 장애인의 성교육2.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3. 장애인 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태도4. 장애인 성교육에 다양한 방법 및 내용5. 뇌성마비 및 정신지체인의 유형별 성교육III. 장애인 성에 대한 이해IV. 장애 유형에 따른 성1. 뇌성마비 장애인의 성2. 척수 장애인의 성3. 정신지체인의 성4. 시각장애인의 성5. 뇌졸중 환자의 성6. 임신과 분만7. 장애인과 발기부전V. 맺는말□ 참고문헌 Ⅰ. 여는 말요즈음 우리 사회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적, 복지

  •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아 교육fp
  • 지도하는 방법조음점 지시법 조음음성학의 지식을 말 교정에 적용하는 것으로서 조음기의 정확한 위치를 지적하고, 정확한 조음방법으로 음성을 산출하는 방법나. 전이단계 (독립음 수준에서 안정된 조음을 언어 단위나 문맥이나 상황 등을 일반화시킴)다. 유지단계 (확립단계와 전이단계에서 안정된 조음이 일상생활 장면에서 계속 유지되도록 하는데 목적)(2) 음성장애성대음이 다른 사람과 너무 달라서 그 소리 자체에 주의를 끌기 때문에 의사

  • [사회복지] 지체부자유아의 교수학습방법fp
  •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여러 가지 학습과제를 도출하여 복합적 교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지체부자유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장애를 갖지 않은 학생들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는 전제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구성주의 철학(constructivism)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다중 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의 교육적 실천이라는 추세에 따르고자 한 것이다. 즉, 지체부자유라는 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다양한 지적 능력을 지닌 학습자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