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진단평가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 진단평가 검사
아동의 청력손실은 조기에 발견하고 판별할수록 의사소통 기술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 있어서 그 효과가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어린 시기에 청력손상 유무를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아동들을 주의 깊게 지켜보아야 한다. 다음과 같은 아동의 특성은 청력손실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자주 귀앓이를 하거나 귀에서 고름이 나오는 등 귀와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말소리가 명료하지 않거나 조음이 또렷하지 못하다.
연령에 맞는 소리를 산출하지 않고 소리를 완전히 생략한다.
라디오, 텔레비전 등을 듣거나 볼 때 보통 사람들이 불평할 만큼 큰 소리로 듣는다.
다시 말하라고 자주 요구한다.
언어적 요구를 자주 틀리게 이해한다.
말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므로 영유아기에 청각에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으면 판별을 위한 정확한 진단을 하여야 하며, 청각장애의 정도와 유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청력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순음청력검사
순음청력검사(pure-tone audiometry test)는 3세 이후의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청력손실을 결정하는 가장 공통된 검사이다. 청력측정기(audiometer)는 헤드셋으로 피검자에게 음을 들려주고 그 음을 표현하게 한다. 청력측정기는 이어폰을 통해 귀로 들려오는 음의 범위와 빈도(진동), 강도를 측정한다.
음이 들리면 손을 들어올려서(혹은 마이크로폰에 말하기) 소리에 반응하게 하는 검사이다. 즉, 피검자에게 주파수별로 순음을 들려주면서 각 주파수대의 청력 역치(hearing threshold level: HTL)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목차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I. 순음청력검사II. 어음청력검사III. 중이기능검사IV. 전기생리반응검사1. 청성뇌간반응검사2. 이음향방사* 참고문헌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청력손실에 대한 선별검사는 조기 발견을 가능하게 해 준다(McCormick, 1995). 선별검사는 청력손실에 대한 고위험군 아동을 전체 인구에서 분리해 낼 수 있는 선별 절차로 고안 되어 있다(Johnson, Benson, & Seaton, 1997). 이 절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목차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I. 청각장애의 정의1. 정의2. 듣기1) 소리의 구성 요소2) 청각장애의 분류II.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1. 의료적 진단절차1) 선별 청력검사2) 진단 청력검사(1) 주관적 청력검사가. 순음 청력검사나. 어음 청력검사다.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목차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I. 청각장애의 개념 및 정의II. 청각장애아의 진단 및 평가1. 청력 선별검사2. 순음 청력검사3. 어음 청력검사4. 유아를 위한 청력검사5. 청력손실 조기발견의 중요성III. 청각장애아의 특성1. 지적 특성2. 개념 형성3.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목차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I. 정의와 특성1. 청각장애 발생시기2. 청각장애 정도3. 청각장애 정의II. 진단 및 평가1. 순음청력검사2. 골전도 검사3. 놀이청력검사4. 시각강화청력검사5. 청각뇌간반응검사6. 행동관찰청력검사III. 교육적 접근방

  •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다른 장애는 주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통해서 아동의 장애의 유무가 확인이 된다. 이와 다르게 청각장애 진단과 평가를 위해서는 의료적 진단절차와 특수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가 모두 사용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규칙(2008년 6월) 제2조 제1항에 따르면 이들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진단 ․ 평가할 때 기초학습 기능검사, 청력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청력검사는 의료적 진단절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