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청각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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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수교육대상자 수 및 구성비율

2. 정의

3. 진단평가도구

4. 진단

5. 원인

6. 분류

7. 특성

8. 교육방법



본문내용
◉ 소리의 본질
․ 소리는 강도와 주파수로 측정
① 데시벨(dB): 소리의 크기나 강도
0dB은 정상적인 청력을 지닌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를 의미 (= 0HTL, 청취역치수준)
dB이 높아진다는 것은 소리가 점점 커진다는 의미
② 헤르츠(Hz): 소리의 주파수(초당 사이클 수로 측정)
1Hz는 초당 사이클이 한번 있다는 의미, 인간의 가청 주파수 대역은 20~20,000Hz 정도
구어를 듣는 데 가장 중요한 주파수 대역은 500~2,000Hz

3. 진단평가도구
1) 기초학습기능검사
2) 시력검사
3) 청력검사

4. 진단
* 조기발견 : 청각기능 발달상의 장애를 경감시키고 언어기능 발달을 보상
언어발달시기에 어떤 지체가 의심되면 청력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cf,보청기에 의한 청각보상은 한 살때부터 가능)
* 청력검사 : 청각장애아동의 청력손실 정도를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청력검사를 통해 청력손실의 유무와 정도 및 원인을 규명할 수 있으며 결과를 청각장애아 교육에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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